5·31 전국 지방선거가 끝나 김문수 경기지사 당선자가 도지사직 인수위원회를 앞세워 새로운 도정운영방향을 다양하게 밝히고 있는 지금, 많은 경기도민들을 헷갈리게 만드는 일들이 연이어 일어나고 있다. 도지사 당선자와 도지사직 인수위원회가 경기도 등 관련 기관·단체와 사전 협의나 타당성 검토없이 밝힌 수도권 개발정책 등 각종 공약들에 대해 실천이 불확실할 수도 있다는 신호가 나오는 데 대한 지역사회의 우려때문이다. 그런 우려는 새 도지사의 정식취임이후 깨끗이 해소돼야할 일이지 4년임기중 계속돼서는 절대로 안될 일이다.
서울과 인천, 부천시가 공동추진중인 지하철 7호선 연장선사업에 향후 도비 1천500억원을 지원키로 한 김문수 당선자의 약속과 함께 부천·성남에 ‘뉴타운 시범지구’를 개발하겠다는 도지사직 인수위원회의 발표가 경기도 등 해당 지자체와 별 상관없이 나온 정책들이라는 게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김 당선자의 공약중에는 보육분야의 ‘영아돌보미제’가 부모들과 보육현장 관련 종사자들간의 이견으로 이행이 불확실해지는 등 향후 4년간의 도지사 임기기간동안 관계 기관과 이해당사자들간의 협의가 적극적으로 진행되지않으면 공약중 상당수가 무산될 수도 있는 모습이 비치고 있는 게 현 상황이다.
사실 도지사 당선자의 공약실천은 경기 발전과 함께 전체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군 등 일선 기초단체장의 공약이행보다 더 중요하다. 이번 지방선거 기간중 범국민적 관심속에 처음 시도됐던 ‘메니페스토’(참공약실천하기)운동의 의미를 살려 도민들에 공표했던 공약들을 반드시 지키고, 그럴 자신이 없으면 차라리 중도에 사퇴하는 게 당선자 본인은 물론 도민 모두를 위해 마땅하다.
이제 경기도와 부천, 성남 등 도내 일선 시·군의 행정책임자들은 당선자의 공약 이행과 관련한 정책협의들을 적극적으로 가져야할 필요가 있다. 사전 협의나 사업 타당성검토 등 형식적 절차를 뛰어넘어 향후 구체적인 세부실천방안 등에 대해 자기 입장보다 지역발전의 효과 측면에서 모든 것을 꼼꼼하게 짚어 공약 사업을 제대로 펴나가야 지금 도민들의 답답한 가슴을 열리게 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