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식탁에 없어선 안될 채소 등 농산물의 유해성에 소비자들이 예민한 것은 재배과정에서 인체에 유해한 농약이 과다하게 살포되고 있다는데 있다. 소비자들이 친환경농산물을 선호하는 이유도 그만큼 안심하고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인천시가 친환경농산물 공급을 확대키로 한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 하다.
 시는 그제 '친환경농업 육성 5개년 계획'을 내놓았다. 시는 내년부터 오는 2010년까지를 친환경농업 육성 5개년으로 정해 1천29억8천만의 예산을 투입, 농업단지 2곳 등 크고 작은 친환경농경지 31곳을 조성한다는 것이다. 자유무역협정(FTA)과 쌀 관세화협상에 따라 농산물시장 확대가 불가피해지고 웰빙열풍을 타고 유기농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또한 친환경농산물의 판로 확보를 위해 오는 2010년까지 693개 초·중고교에 346억5천만원을 지원,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하고 아파트단지·농산물도매시장에 직판장을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농산물의 안전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선호도도 그만큼 높아져 친환경농산물의 생산규모는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지난 2001년 7월1일부터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가 시행되면서 유기농산물·무농약농산물·저농약농산물로 구분된 농산물이 시중에 유통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인증마크만 보고서도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생산·유통과정에서의 철저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농산물수입이 전면 자유화되면서 유해농약과 방부제 등을 과다하게 살포한 곡물·과일 등이 다량으로 들어오고 있다. 그러나 농약의 잔류검사 등이 형식에 그쳐 유해성을 정확히 가려내기란 쉽지않다. 더욱이 중국에서 들어오는 농산물에서는 과다한 농약·살충제·방부제 등이 검출되고 있다. 더욱이 값 싼 수입산 농산물을 국산으로 속여파는 원산지표시위반 행위도 비일비재하다.
 국민건강 보호를 위해 친환경농산물의 공급확대는 바람직하다. 하지만 일반농산물보다 값이 비싸 판로확보가 쉽지않다. 농민들이 힘들게 재배한 채소를 팔지못해 폐기처분하는 등 피해를 보는 경우도 적지않다. 정부와 지자체가 학교급식 등을 통해 판로를 확보하는 등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한 실효성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