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감 출마자들은 학교 급식환경 개선, 학교발전기금 폐지, 교육환경 개선, 교원평가제도입, 사립학교법 개정, 초등학교 일제고사 부활 등 교육현안에 대해 원칙적인 면에서는 서로 엇비슷한 견해와 시각을 보였다. 그러나 구체적인 시행방법이나 정책추진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견해차를 나타냈다.
 이같은 결과는 입후보자들이 참교육을 위한 학부모회 인천지부에게 보낸 정책질의서 답변내용에서 드러났다. 질의서 답변에는 김인철, 나근형, 조병옥, 허원기 후보 등 교육감 입후보자 모두 참가했다.
 
 ?학교 급식환경 개선= 후보 모두 원칙적으로 직영급식을 확대하거나 전면 시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 후보는 학교별 급식소위원회를 적극 활용해 검수와 감독을 철저히 시행한 뒤, 조후보는 위탁급식에 대해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한 뒤, 직영 급식을 연차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반면 나·허 후보는 재정 지원을 통해 모든 학교를 직영 급식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급식비리 근절에 대해서는 ▲김 후보의 경우 교육청·학교 급소위의 감독 강화, ▲나후보는 식자재 물류센터 설립·계약의 투명성 제고, ▲조후보는 교육계·시민단체 입장 수렴, ▲허후보는 학교급식관리지침·조례 제정 등 서로 다른 해법을 내놨다.
 ?학교발전기금·찬조금 근절= 불법 학교발전기금은 원칙적으로 근절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으나 근절방안에 대해서는 견해차가 컸다.
 김 후보는 행정실을 통해 공식적으로 접수해 투명성을 높이되 고질화할 경우 강도 높은 법적조치를 강구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고, 허 후보는 기금·찬조금 공영제를 실시해 교육청 접수 외에는 받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나 후보는 법 개정을 통한 기금 폐지가, 조 후보는 기금 성격에 대한 학부모 계도가 우선이란 입장을 표시했다.
 ?교육환경 개선= 김 후보는 정부나 지자체에 교육투자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봤다. 또 나 후보는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교육목적세의 영구세 전환이 시급하다는 견해를 보였고, 조 후보는 교육재정 확충을 위한 특별법 제정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허 후보는 중장기 학교 설립계획을 재조정하고 학교군 조정 등으로 과밀학급을 해소하는 교육청의 자구노력에 무게 중심을 뒀다.
 ? 교원평가제 도입= 조 후보를 제외하고 대체적으로 후보 모두 전면적 시행보다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 후보는 현재의 다면평가제를 수정 보완해 점진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 후보는 근무평정 비중을 줄이는 방법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반응을 각각 보였다. 허 후보는 평가 관점과 척도를 재조정하고 평가자와 확인자를 다양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후보는 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교원평가제 도입에 전폭 찬성한다는 견해를 표시했다.
 ?사립학교법 개정 방향= 김 후보는 학교운영의 투명성 강화·민주적 운영·비리사학 규제 강화·건전사학의 자율성 확보 등에, 허 후보는 경영체제의 민주성·교내 인사의 공정성·교장·교감 보직의 합리성에 목표를 둬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나 후보는 사학 비리의 근본적 방지를 위해 개정은 필요하지만 건학이념을 살리기 위해 자율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태도를 보였다. 조 후보는 현재의 개정방식에 대해 전폭적인 지지 입장을 보였다.
 ?초등학교 일제고사 부활= 김 후보는 원칙적으로 반대하지만 학생들의 창의적, 논리적 영역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 후보는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을 파악해 학습목표 달성을 도울 수 있도록 형성평가 차원의 평가는 수시로 이뤄져야 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또 조 후보는 가시적인 결과보다는 총체적, 다면적 점검을 통한 전략 수립을 통해 학력향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 후보는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범위에서 진단, 형성, 총괄평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구준회기자 itimes.co.kr/jhk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