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14일 상정된 연수구 동춘동 760일대 43만2천820㎡의 ‘동춘1지구’ 도시개발사업과 관련, 공영개발을 철회해 달라는 주민들의 청원을 받아들여 본회의에 회부했다.  260여 가구의 낡은 집들이 모여 있는 이 지역은 지난 1997년 도시개발사업 지구로 지정된 이후 주민들이 조합을 구성, 재개발을 추진해왔으나 최근 시가 인천도시개발공사를 통한 공영개발 방침을 정하자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는 등 논란을 빚어왔다.
이에 따라 이 사업은 추진 방식에서부터 재논의가 불가피하게 됐다.
그러나 함께 상정된 인천도시철도 2호선 환승역을 간석역으로 해달라는 청원은 현재 용역이 추진되고 있는 점을 들어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했다. 2호선 환승역은 최초 사업이 계획된 지난 1990년, 주안역으로 잠정 결정된 바 있다.
한편 이날 두 청원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의원간 의견충돌이 있었다. 동춘1지구 청원과 관련, 강석봉 의원이 “주민들이 향후 추진계획을 통해 ‘물리적 집단행동’을 명시한 청원서가 소개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자 청원을 소개한 이성옥 의원은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하겠다는 주민들의 의지를 담은 것일 뿐 문제될 것이 없다”고 반박했다.
환승역 문제와 관련해서는 김을태 의원이 “노선 확정을 위한 용역결과가 나오기 전에 청원을 소개해 지역민간 갈등만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하자 최병덕 의원은 “지역구 의원으로서 주민들의 의사를 존중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맞섰다. /박주성기자 (블로그)js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