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말 예정인 인천시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최근 학교 운영위원회의 위원선거가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 일선 학교의 운영위원 선거는 교육감 선거의 예비전 선거 양상을 띠면서 후보자들이 몰려 교육감 선거가 없었던 예년과 달리 치열한 경쟁dmf 보이는가 하면 일부 교육청 공무원들이 지역위원으로 참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관권선거 논란도 일고 있다.
 인천시내 일선 학교들에 따르면 올해 인천시내 416개 초·중·고교 및 특수 학교에서 운영위원 선거가 일제히 실시되면서 학부모위원의 경우 정원에 미달하거나 겨우 정원을 채워 무투표 당선자를 냈던 지난해와 달리 대부분의 학교에서 입후보자들이 이미 정원을 넘어서면서 치열한 후보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6명의 학부모위원을 뽑는 남동구 S고의 경우 이미 8명이 후보 등록해 치열한 경합을 보이고 있고 서구 K고, 부평구 B여고 등도 지난해 가까스로 정원을 채웠던 것과 달리 이미 정원을 넘어서고 있다.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인천지부 관계자는 “올해는 대부분 학교들이 학년별로 학부모위원을 할당해 선거를 치르면서 일부 후보들이 몰린 학년의 경우 후보들이 몰려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특히 일부 학교장들이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전직 학부모 자생단체 임원들을 학부모위원으로 끌어 들이려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일선 고교의 한 관계자는 “일선 학교장들이 선거를 앞두고 학부모 위원과 교원위원의 추천을 받아 선출되는 지역위원 잡기에 혈안이 돼 있다”며 “학교 사정을 잘 모르는 지역위원들의 경우 교육감 선거에 대비해 선출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는 최근 성명을 내 올해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교육청 공무원들의 학교운영위의 지역위원 참여 움직임이 엿보이고 있다며 교육공무원들이 조직적으로 선거 개입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교육청 공무원들은 지난해 선거를 통해 학교 운영위원회 지역위원 848명 가운데 10%인 82명이 참여한 것으로 드러나 교육정책을 집행하는 공무원들이 의회적 성격을 갖는 학교 운영위원에 참여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지적이 일었다.
 전교조 인천지부 관계자는 “학교 운영위원회의 주된 기능은 학교운영이나 교육과정과 관련된 중요 사항을 심의 자문하는 역할이나 교육감 선거권을 가져 매년 선거철마다 선출과정에서 과열양상을 빚고 있다”며 “교육감 직선제를 빨리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올해 인천지역 학교 운영위 운영위원은 학부모들이 직선으로 뽑는 학부모위원 2천392명, 교사들이 뽑는 교원위원 1천925명, 학부모·교원위원들이 추천하는 지역위원 883명 등 5천250명선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이 가운데 학부모위원과 교원위원은 오는 20일까지, 지역위원은 오는 30일까지 각각 선출돼 다음달부터 내년 3월까지 1년간 운영위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이들 운영위원은 현 4대 교육감 임기(7월16일)가 끝나기 전인 6월14일∼7월4일중 새 교육감을 뽑는다.
 /구준회기자 itimes.co.kr/jhk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