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진회 등 학교내 폭력이 사회문제화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교육청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운영중인 학교폭력 핫라인 신고전화와 학생고충 상담전화를 이용한 학생이 전혀 없어 무용지물화하고 있다.
 15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9월 학교폭력 및 예방에 관한 법률이 시행에 들어가면서 폭력 피해나 집단 따돌림, 폭력서클, 유해 업소 등 학생들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각 지역교육청과 연결된 학생고충 상담전화(1588-7179)와 학교폭력 핫라인 신고전화(420-8267)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나 이날 현재까지 이 전화를 이용해 학생폭력 피해를 신고한 사례는 단 한 것도 없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신고 전화가 없는 것은 일선 학교들이 학생들에게 신고·상담전화를 충분히 홍보하지 않은데다 피해 신고를 하더라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는 인식이 팽배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때문에 시교육청 차원의 학생 폭력예방과 근절을 위한 대책이 실질적 효과를 거두지 못한 채 전시행정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최근 각 학교 생활지도 담당교사 회의를 열어 학생들에게 학교폭력 신고를 적극 활용하도록 유도할 것을 지시했다”며 “앞으로 학생증 발급시 이면에 학생고충 상담전화와 각 학교 전화번호를 기재하는 방법을 추진중”이라고 말했다.
 /구준회기자 (블로그)jhk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