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고위 간부급 인사를 단행하면서 행정자치부와 중앙인사위원회 등의 최종 인사결정 과정을 거치지 않은 행정자치부 출신 공무원을 시 산하 구청 부구청장에 임명해 물의를 빚고 있다.
 또 해당 구청장은 이같은 인천시의 인사가 사전에 전혀 협의조차 되지 않은 일방적 인사라며 반발하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달 30일 시 간부급 인사를 단행하면서 인천시 남구 부구청장에 행자부 기획예산담당관인 황모(52) 부이사관을 임명했다.
 그러나 행정자치부 등에 확인 결과 황 부이사관에 대한 인천시 전출은 행정자치부 인사결재는 물론 중앙인사위원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3급 이상 공무원의 인사는 해당 부처는 물론 중앙인사위원회의 의결과정을 거치도록 돼 있어, 결국 이번 인천시 인사는 정식 인사발령이 나지 않은 중앙부처 공무원에 대해 행정자치부와의 의견 조율만을 근거로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시는 당초 행정자치부와 황 부이사관에 대한 인천시 전출에 대해 사전 조율을 했지만 정작 황 부이사관 본인은 이번 인천시 인사(남구 부구청장 임명)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박우섭 남구청장은 이번 남구청장 인사에 대해 “시와 사전에 전혀 조율이 되지 않았다”며 “일방적이고 매우 부당한 인사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그동안 행자부 출신 고위간부가 인천시로 전출될 경우 바로 부구청장에 임명된 적은 없었다. 이는 중앙부처 공무원이 인천으로 내려 올 경우 지역사정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기 때문에 효율적 행정을 펴기에 부적절하기 때문이다.
 남구청 관계자는 “현재 남구에 부구청장 인사에 대해 정식으로 공문이 접수된 것은 없다”면서 “빠르면 2일중으로 부구청장 인사가 정상적으로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송금호기자 (블로그)khs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