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가장 부유한 마을은 어디일까.
쟝수(江蘇)의 화시촌(華西村)은 많은 신화를 창조하며 중국 농촌의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전의 화시촌은 0.96㎢의 면적에 1천500명의 인구를 가진 자그마한 마을에 불과했으나 수년에 거쳐 주변의 16개 촌을 흡수하면서 면적이 30㎢로 확장됐으며 인구는 3만명 이상으로 늘어났다.
화시촌은 보통 자연촌이 아니라 하나의 대형 향진(鄕鎭)기업이다. 1980년대 중반부터 주식제를 도입했고 1999년에 상장했다. 현재 주식자본은 3억2천만 위안(한화 480억 원) 이상이며 그 중 10%를 촌민이 소유하고 나머지 90%는 단체소유로 돼있다.
화시촌은 같은 모양으로 별장을 건축해 촌민에게 배분하고 매 가구에 승용차를 제공했으며 아이들의 교육비도 화시촌에서 부담한다.
화시촌의 주요 수입원은 철강, 방직, 관광업이다. 화시로는 해외의 선진기술과 일류 설비를 도입한 8대 기업이 있으며 ‘화시에 들어오면 화시사람’이라는 인재유치 체제를 갖춰 많은 대학생들을 유입시키고 있다.
아울러 환경보호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5월 전문 환경보호회사를 세우고 1년에 1천만 위안 이상의 수입을 올리고 있던 화학공장 세 곳을 ‘유해물질이 방출된다’는 이유로 문을 닫았다.거기에 그치지 않고 1천만 위안 이상을 들여 하루 1만t 이상의 폐수를 처리할 수 있는 공장을 건설했다.
이밖에 촌내에 건설된 공원, 호수 등 18곳의 관광지는 매년 1백만명이상의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화시촌이 국내외로 호평을 받으면서 전 화시촌 서기인 우런바오의 이름을 딴 ‘런바오’와 ‘화시촌’ 브랜드의 의류, 철강, 화공 등 제품을 생산해 5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 판매하고 있다. 작년 화시촌의 총 수출액은 4억 달러로 우시(無錫)시에서 최고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