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20일 공석 중인 민정수석과 인사수석 후임에 문재인 시민사회수석과 김완기 소청심사위원장을 각각 내정, 발령했다.
아울러 문재인 수석의 민정수석 임명으로 공석이 된 시민사회수석직은 당분간 황인성 시민사회비서관이 대행토록 했다.
김종민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수석 발탁 배경에 대해 “부산 변협 인권위원장을 10년간 맡으면서 각종 민주화 관련 사건을 도맡는 등 진보적이며 개혁적인 인권변호사로서 업무추진력과 사회갈등조정능력이 탁월한 분으로 각종 사회현안을 무리없이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김완기 수석 기용 배경에 대해 “성실한 업무자세와 자기관리로 차관급까지 오른 입지전적 인물로 지방과 중앙부처의 주요 보직을 거치면서 국정전반에 걸친 식견과 전문성을 겸비, 인사수석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특히 공직후보자 비리 및 도덕성 검증과 인사추천 기능을 각각 담당하는 민정수석과 인사수석 인선과 관련, 박정규(부산)-정찬용(영암) 체제에 이어 문재인(부산)-김완기(곡성) 체제를 확정함으로써 참여정부 출범부터 시작된 ‘민정수석-영남’ ‘인사수석-호남’의 구도를 유지하게 됐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내주 중 홍보수석, 경제보좌관, 시민사회수석 등 3개 고위직에 대한 인선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노 대통령은 또 이날 정보통신부 차관에 노준형 정통부 기획관리실장을 승진 발령하는 등 총 3개 부처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김두성 병무청장 후임에는 윤규혁 현 병무청 차장을 내정, 발령했다.
아울러 부패방지위원회 상임위원에는 성해용 반부패국민연대 이사가 발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