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선거구+정당명부식 비례대표 혼합

 정치개혁의 최대 쟁점이 되고 있는 선거구제와 관련, 국민회의와 자민련등 공동여당은 소선거구제에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를 혼합한 안을 여당 단일안으로 잠정 결정했다.

 양당은 27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국민회의 안동선, 이 협, 이상수, 정동채의원과 자민련 김종호, 김동주, 허남훈, 김학원의원 등 8인 정치개혁특위 위원들이 모인 가운데 개혁특위 2차회의를 열어 소선거구제에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를 결합한 안을 여당 단일안으로 확정키로 원칙적인 합의를 마쳤다.

 양당은 그러나 야당을 포함해 정치권에서 중ㆍ대선거구제에 대한 의견이 개진되면 이를 폭넓게 검토하기로 했다고 양당 간사인 국민회의 이상수, 자민련 김학원 의원이 발표했다.

 양당은 또 국회의원 정수를 현재보다 30~50명을 감축한 250~270명 선으로 검토키로 의견을 모았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와 관련해 국민회의는 전국을 6개 권역으로 나누고 1인2표제를 주장한 반면 자민련은 8개 권역에 1인1표제를 고수, 합의점을 찾는데는 실패했다.

 이밖에 양당은 지난 재ㆍ보선에서 나타난 과열 혼탁상 등을 막아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재ㆍ보선 시기조정 및 정당연설회 제한 등의 방안을 집중 검토하기로 했다.

 양당은 당초 이달 말까지 여당 단일안을 마련키로 했으나 정당명부제의 형태와 의원정수 조정문제, 지역구의석과 비례대표의석 비율 등 주요쟁점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함에 따라 다음 달에도 특위를 계속 가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대해 국민회의 안동선, 자민련 김학원 의원등은 『이달 말까지 단일안을 도출하기는 물리적으로 힘들 것 같다』며 다음달에도 특위 활동은 계속할 뜻을 비쳤다.〈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