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만 거듭하며 표류해 오던 송도신항만(인천 남외항) 개발사업이 우여곡절 끝에 실현될 전망이다. 정부는 송도신항 개발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 내년 4월까지 사업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3월 기획예산처는 예비타당성 연구용역 조사대상에서 송도신항을 제외시킨 바 있다. 따라서 송도신항 개발은 사실상 물건너 간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컸던 게 사실이다.
 정부의 이번 결정은 인천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대중국 컨테이너 정기항로 개설에 따른 물동량 증가 등 항만의 중요성이 부각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인천 경제자유구역이 동북아경제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선 외국기업들에 대한 규제완화나 세제혜택 등도 물론 필요하나 투자여건을 정비하는 것이야말로 무엇보다 긴요하다. 경제자유구역을 물류 중심지로 개발하고 투자환경을 조성하는데 있어 항만시설의 확충이야말로 필수적인 조건이 아닐 수 없다. 지금까지 부산·광양항을 중심으로 하는 항만정책을 일관되게 추진돼 온 정부가 송도신항 건설에 비중을 둔 것은 앞으로 물류 기본체계에 변화가 예상된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는 각별하다고 할 수 있다.
 송도신항의 개발 당위성은 이미 수년 전부터 제기되어 왔다. 해양수산부는 송도 신항건설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정부의 신항만 개발사업에 포함시키려고 꾸준히 노력해 왔다. 그러나 부산·광양 항을 중심으로 한 정책의 차별논리에 밀려 예산심의 과정에서 번번이 묵살된 것이다. 인천항이 수도권 수출입 물동량의 절대량을 처리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으면서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인공항으로써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송도신항 건설에 거는 기대는 크다. 우선 갑문을 통과해 접안해야 하는 제약된 시설에서 벗어날수 있게 된다는 점이다. 오는 2011년이면 항만시설 확보율이 100%를 상회할 수 있어 만성적인 체선, 체화로 인한 간접비 손실도 극복할 수 있다. 인천항을 찾는 선박이 언제, 어느 때든 자유롭게 입출항할 수 있는 송도신항 건설에 보다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 경제자유구역인 송도 정보화신도시에 외국기업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서도 송도신항 건설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