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10.24’ 인사로 불거진 시내 기초단체 공무원들의 인사불만은 흔히 인사 후 나타나는 후유증 정도로 넘겨 버릴 사안은 아닌 듯싶다. 인사가 무원칙했다는 지적도 그렇지만 인사불만이 자칫 집단행동으로 확대될 조짐까지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데도 시 관계자들은 결원을 메우기 위한 후속인사 운운만 하고 있으니 한심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
 어느 조직이든 인사는 아무리 잘해도 불만을 낳기 마련이다. 경제자유구청 개청과 맞물려 단행된 ‘10.24’ 인사와 같이 대규모일 경우 더더욱 불만도 크고 불만내용도 다양할 수밖에 없다. 뿐더러 관리자 입장에서 인사가 ’일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주요 수단이라는 점에서 외부인이 인사문제를 놓고 왈가불가하는 것도 바람직한 일은 아니다.
 그렇다 해도 이번 ‘10.24’ 인사사태는 그냥 넘겨 버리기에 개운찮은 구석이 적지 않다. 우선 경제자유구역청 개청인사 후 구청들은 과다한 인원차출로 일부 부서의 업무 공백상태를 호소하고 있다. 인사 후 ‘왜 저 사람이 승진을 했는지 모르겠다’는 불만이 나올 정도로 합리적인 기준도 없었던 듯하다. 10.24 인사는 그야말로 공정성과 투명성 결여, 즉흥적이라는 시의 고질적인 인사 병폐를 재차 보여줬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조직운영 뿐 아니라 조직 소속원에게 있어 인사가 갖는 비중은 매우 크다. 때문에 아무리 인사권자의 고유권한이라 해도 인사는 그만큼 신중해야 하는 것이다. 그럴진데 인사가 조직원의 사기를 꺾고 조직분위기를 해치는 결과를 낳고 있다면 문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더욱이 공무원 사회는 인사불만이 민원업무 등을 통해 일반인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더 그렇다.
 시는 이번 사태를 미봉책으로 적당히 무마하려 해선 안된다. 혹여 인사비리 등 이번 인사와 관련해 문제가 있다면 조사 후 시정해야 함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뿐더러 이번 일을 거울삼아 인사시스템에 대한 대대적인 혁신방안도 강구해야 한다.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시스템이 마련돼야 함은 물론이고 인사부서에 대한 전문성 확보도 서둘러야 한다. 공무원 사회에서 인사권이 남용되는 일은 결단코 없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