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규 (경기대 교수 / 경기경실련 정책위원장)
 수원은 정조의 효심이 가득한 전통과 문화의 도시이다. 특히 수원의 화성은 1997년에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귀중한 문화재이다. 여기에 더하여 시민과 함께 호흡하는 광교산과 수원천이야말로 오히려 화성보다도 훨씬 더 값진 수원의 문화재가 아닌가 싶다. 수원팔경의 하나가 광교적설(光敎積雪)이며 582m의 광교산에서 발원하여 남쪽 시가지로 흐르는 시내가 수원천이다. 수원시의 인구는 이미 100만을 넘는다. 아마도 광교산은 100만 시민이 가장 많이 찾는 안식처일 것이다. 수원천 역시 몇 해전 어렵게 그 모양을 살려내어 주민들이 자주 찾는 휴식처가 되고 있다.
 그런데 광교산을 포함한 수원의 공원녹지 면적은 9.757㎢로 전체면적의 8%에 불과하고, 1인당 생활권 공원면적은 2.92㎡로 뉴욕의 14.12㎡, 동경의 5.14㎡, 서울의 4.53㎡에 비교하여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물론 수원시는 균형있는 도시개발을 목표로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잘못된 부분은 변경하여 시행해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최근들어 각종 민원이 되고 있는 사업들이 과연 합리적이며 친환경적으로 추진되고 있는가에는 의문이 간다. 친환경적인 도시건설은 어떠한 경우에도 의사결정에 최우선적인 요소가 되어야 함은 새삼 거론할 필요도 없다. 즉, 녹지와 생태, 경관, 개발밀도, 공해방지 등이 도시건설의 기본 컨셉이라는 것이다. 많은 시민단체, 시민들이 그동안 지켜오려고 했던 것은 꼭 광교산과 수원천만이 아니다. 수원시는 수원농대 및 연초제조창 부지활용, 이의동지역종합개발계획 등이 ‘수원2006 비전과 드림’에서 밝힌대로 추진될 것인지 많은 주민들이 지켜보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사실 2006년이면 인구 110만명이 되리라고 예상되는 거대도시 수원은 공무원 1인당 주민수가 487명으로 전국 평균 266명의 2배 수준이라 행정서비스 여건이 불리하고, 수도권 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이면서, 개발제한구역 36.5㎢(30.1%), 상수원보호구역 11.86㎢(9.8%)로 토지이용에도 많은 제약이 따라 살기좋은 친환경적인 도시를 건설한다는 자체가 매우 힘든 실정이다. 그렇더라도 이 시대는 환경보전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기에 수원시 역시 모든 시책의 출발점에 그것을 염두에 두어야만 한다.
 따라서 수원이 살맛나는 도시가 되기위해 다음 두가지 점을 인식하지 않으면 안된다. 우선 수원시는 지금보다 많은 행정력을 환경보전에 투입해야 한다. 광교산과 수원천은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의 재산이 아니라 자손만대에 물려주어야 할 상징적 문화유산이다. 훼손된 광교산과 수원천을 남겨주는 것은 후손에게 빚을 지는 일이다. 어렵게 지켜온 광교산 자락과 수원천변이 연일 훼손되고 그 경관이 망쳐지고 있다. 심지어 광교산 길목 수원천변에 대형상가가 들어선다고 한다. 수원시 도시환경정책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
 다음으로 사회가 다양화되고, 개성화되면서 집단과 집단간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되고 갈등이 그치지 않는데 이러한 집단적 이기주의를 소화해 낼 제도적 장치를 빨리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민의 재산권을 최대한 보호하면서 집단적, 개인적 이기주의나 지나친 상업주의를 원만히 해결할 시민협의체의 구성을 서둘러야 한다. 광교산과 수원천은 모수국 이전부터 우리 선조들이 가꾸어 물려준 것이다. 우리 역시 후대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책임이 있다. 민선3기 김용서 시장의 리더쉽이 절실히 요구되는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