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열 게이트’를 수사중인 서울지검특수2부(채동욱 부장검사)는 굿모닝시티 금품수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된 정대철 민주당 대표를 5일 소환 조사한뒤 이날 저녁 귀가시켰다.
현직 여당대표가 금품수수 혐의로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정 대표를 상대로 지난해 경선과 대선 시기에 받은 4억원의 대가성 여부 및 쇼핑몰 건축 인허가 및 한양 인수 과정에서 서울시나 중구청, 주택공사 등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를 집중 추궁했다.
검찰은 또 정 대표가 4억2천만원 외에 윤씨로부터 추가로 받은 금품이 있는지, 윤씨를 다른 정·관계 인사에게 소개시켰는지 여부도 조사했다. 정 대표는 그러나 받은 돈의 대가성 부분은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대가성 부분을 빼고 금품수수 정황 등 나머지는 조사에 진척이 있다”며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밝힐 수 없지만 정 대표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할 만큼 물증 등 혐의 소명 자료를 이미 확보해뒀다”고 말했다. 검찰은 정 대표측이 윤씨와의 대질을 원하지 않아 대질신문을 포기했다.
검찰은 정 대표에 대한 국회의 체포동의안 가부 절차를 지켜본 뒤 정 대표에 대한 기소 일정을 최종 결정할 방침이며, 동의안이 부결될 경우 불구속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 대표는 지난달 9일 검찰로부터 첫 소환통보를 받은 이후 3차례에 걸친 소환요구에 불응,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