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시장 1호 공약…추진 불가 결론
평복연대 “시민들에 사과하라”
중심지 꼽힌 영종도 반발 움직임
“백지화에 실망감 감출 수 없어”
▲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해 3월15일 중구 영종하늘문화센터 광장에서 열린 '뉴홍콩시티 프로젝트 비전선포식'에서 비전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 /인천일보DB
▲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해 3월15일 중구 영종하늘문화센터 광장에서 열린 '뉴홍콩시티 프로젝트 비전선포식'에서 비전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 /인천일보DB

유정복 인천시장의 제1호 공약 '뉴홍콩시티'가 추진 불가로 결론 나면서 공약 파기에 대한 인천 시민사회의 거센 비판이 뒤따르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7일 성명을 통해 “유정복 시장, 1호 공약 뉴홍콩시티 폐기 시민들에게 사과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전문가들이나 시민사회뿐 아니라 언론에서도 유 시장의 뉴홍콩시티 1호 공약에 대해 현실성 없는 이야기라고 지속적으로 비판해왔다”며 “만약 유 시장의 진정성 있는 사과가 전제되지 않는다면 제물포르네상스 등 다른 공약과 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마저도 잃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뉴홍콩시티는 홍콩 소재 금융기업을 인천에 유치하고 이를 매개로 인천을 글로벌 초일류 도시로 만들겠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시는 용역과 내부 검토를 통해 홍콩 국제금융 유치가 불가하다는 결론에 도달, 사업명을 '글로벌톱텐(TOP10)'으로 바꾸고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강화남단)을 핵심 사업으로 삼기로 했다.

뉴홍콩시티 중심지로 꼽혔던 영종에서도 반발 움직임이 포착됐다.

영종 주민 단체인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역시 이날 성명을 내고 “뉴홍콩시티 백지화에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며 “세계 10대 도시를 추진하겠다는 구상의 핵심지역으로 영종국제도시가 아닌 강화도를 경제자유구역에 편입해 추진하겠다는 발상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글로벌 정세 변화 등을 반영해 국제금융은 물론 글로벌 기업과 신산업 등을 유치해 인천을 글로벌도시로 만들고자 뉴홍콩시티 공약 폐기가 아닌 확대 추진을 위한 방안을 준비 중”이라며 “다만 뉴홍콩시티라는 명칭보다 현실에 적합하고 더 나은 명칭을 찾기 위해 전문가, 시민 등의 의견을 모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