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올 한해 15만4000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내놨다.

민선 8기 4년 임기 동안 모두 60만 개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유정복 인천시장의 공약 실천 목적으로 '2024년도 인천시 일자리 대책 연차별 세부계획'을 공시한 것이다. 세부계획은 청년에서 어르신까지 모든 계층을 아우르는 생애주기별 일자리 창출, 그리고 고부가가치 미래 일자리 확보를 통해 고용성장을 주도하겠다는 전략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 일자리 사업예산 1조3595억 원을 투입할 계획인데 이는 지난해보다 388억 원 늘어난 재정사업비 규모이다.

인천시는 일자리 창출 목표 달성에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의 경우 일자리 목표를 1만1985개 초과한 15만8064개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성과(달성률 108.2%)를 거둬 고용노동부 평가에서 일자리 공시제부문 대상을 받기도 했다. 올 들어선 고용지표가 호전 기미이고 지역내총생산(GRDP)이 100조 원을 기록한 데다 인구 300만 명 돌파를 계기로 대한민국 경제 중심도시로서 지위를 다져 나가는 중이다.

인천시는 시민이 체감하는 고용의 양질 동반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고부가가치 미래 일자리, 지역 주도 일자리, 청년의 꿈 도전 일자리, 맞춤형 일자리, 일자리 미스매치(불일치) 해소에 집중한다는 복안이다.

고물가와 취업난, 빈부격차 심화 등으로 고통받는 서민들로선 환영할 만한 시정 방향이다. 다만 실효성 있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선 항상 주의하고 경계해야 할 대목이 적지 않다.

우선 일자리 실적을 높이기 위해 단기 아르바이트 수준의 땜질식 공공부문 일자리 늘리기 유혹에 빠져선 안 된다는 점이다. 일자리 창출의 근본 목적이 새로운 성장동력 육성과 노동시장의 경쟁력 제고라는 데 인식을 같이한다면 기업의 자발적 투자를 유도할 수 있도록 규제 완화와 제도적 뒷받침에 더 힘써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겠다.

산업구조 변화와 지역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 채 획일적인 일자리 만들기에 경도되는 우를 범해서도 안 된다.

일자리 총량에 관한 고민 못지않게 일자리의 부족 및 수급 불일치를 해소하려는 장기적 관점의 접근법이 병행돼야 한다는 전문가들 의견에도 귀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