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8일 오후 국립인천대 교수회관 대회의실에서 ‘국가 공공의료정책 방향에 따른 지방정부의 과제’를 주제로 열린 제 20회 인천미래포럼 패널들이 의견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립인천대 정책대학원 석사총동문회
▲ 지난 28일 오후 국립인천대 교수회관 대회의실에서 ‘국가 공공의료정책 방향에 따른 지방정부의 과제’를 주제로 열린 제 20회 인천미래포럼 참석자들이 인천의 공공의료 확대와 국립인천대 공공의대 설치를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립인천대 정책대학원 석사총동문회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대한 의료계 반발로 의료대란이 극심한 가운데 ‘국가 공공의료정책 방향에 따른 지방정부의 과제’를 주제로 한 논의의 장이 인천에서 마련돼 관심을 모았다.

제 20회 인천미래포럼이 지난 28일 오후 국립인천대 교수회관 대회의실에서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립인천대 정책대학원 석사총동문회(회장 권덕진) 주최, 인천미래포럼(회장 심현빈)·인천시의료원(원장 조승연)·국립인천대 정책대학원 석사과정 공동 주관으로 열렸다.

유원섭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장은 주제발표에서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연령대별 암 발병 및 만성질환의 세분화가 가속화되는 추세에서 공공의료의 중요성을 날로 커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지방정부의 보건의료 역할도 강화돼야 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보건의료을 포함한 기존 사회보장 체계 전반의 혁신이 시급하며 필수의료 정책의 정착을 위해선 지역 특성을 고려한 의료인력 양성과 지방정부의 역할이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승연 인천시의료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 지정토론에서 장성숙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은 “인천시가 필수공공릐료 강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져야 하며 인천에 공공의대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신남식 인천시 보건복지국장은 토론에서 “공공보건 의료인력 확충과 우수 의료인력 확충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는 중이며 인천시의료원 기능보강 등을 통해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토론에서 “제2 인천시의료원 및 국립인천대 공공의대 설치를 통해 ‘의료취약지 인천’ 오명을 탈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원 국립인천대 공공의대설림추진단장(정책대학원 교수)도 토론에서 “인천지역 내 의사 부족 문제 해소와 필수의료 체계 구축을 위해서라도 공공의대 설립이 매우 효과적인 정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주 기자 coco0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