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부지사 경험으로 북부특별자치도아닌 평화특별자치도 신설할 것

인천일보를 비롯한 한국기자협회 소속 6대 지방지는 이번 총선에서 의정부에 출마하는 후보에게 공통질문을 발송했다. 후보들의 공약과 시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함께 공유함으로써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을 가름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번 공통질문에 의정부 을 더불어민주당 이재강 후보가 먼저 인터뷰에 응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강 의정부 을 후보가 한국기자협회 소속 의정부 출입 지방기 기자단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제공=이재강 선거사무소

당선된다면, 최우선으로 추진하고 싶은 역점 공약과 현안이 있다면?

▲의정부는 교통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요구가 매우 높다.

주민의 요구에 따라 최우선 역점 공약으로 철도, 광역버스, 마을버스, 경전철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하철 8호선 연장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GTX-C 조기 개통 및 지하화, 송산권역 고속버스터미널과 공항 터미널 신설, 공공버스 신규 노선, 마을버스 준공영제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내가 꼭 당선돼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경기도에서 평화부지사로 일하며 남북 평화가 우리 대한민국에, 특히 경기 북부 지역에 어떠한 경제적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지를 끊임없이 검토해 왔다. 결론은 평화는 돈이 된다.

평화는 우리 경기 북부의 경제를 번영시키고 남북이 서로 항구적인 평화를 구축하고 경제적인 상호 의존도를 높이게 된다면 우리 경기 북부는 지금처럼 위가 장벽으로 가로막힌 곳이 아니라 동으로는 강원도와 서로는 서울 및 인천 등의 대도시권을 이어주고 남으로는 경기 남도와 북으로는 한반도와 유라시아를 이어주는 그 길목에 위치하는 사통팔달의 요지가 된다.

경기 북부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수도권 규제 완화와 대외적으로는 남북의 평화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지역구 민주당 의원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있어 경기도와 함께 적극적으로 움직임을 보여왔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후보의 생각과 향후 활동 방향은 무엇인가?

▲ 특별자치도는 중앙정부로부터의 재정적 지원 구조화와 함께 고도의 자치권을 행사할 수 있는 광역단체다.

나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평화특별자치도 신설을 추진하고자 한다.

평화특별자치도로 승격되면 수도권 정비계획이나 개발제한 구역 조정, 상수도 개발 제한 등의 규제를 완화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뿐만 아니라 접경 지역이라는 특수성을 활용해 평화를 경제적 가치로 전환하여 경기북부지역의 미래 먹거리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고산동 물류센터 문제에 대한 입장과 '주민 의견을 수렴해 재구조화'를 말했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고산동 물류센터 문제에 대한 주민들의 입장을 경청하고 있다.

우선 주민들의 의견에 반해서 개발사업을 추진하면 안 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정책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들의 이익에 부합하는지다.

국민의 힘은 예, 아니오의 대답만 요구하며 민주당과 상대 후보를 몰아가는 데 급급하지만 경기북부 문제나 고산 물류단지 백지화 문제는 예,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의제가 아니다.

질문이 잘못되었으니 답변이 제대로 나올 수가 없기에 국민의 힘이 한 번이라도 주민들의 손익을 생각해 보고 이런 질문을 쏟아내는 것인지 의문이다.

 

최근 노원구에 있는 도봉면허시험장을 의정부 장암동 수락리버시티 아파트 건너편으로 이전하는 문제가 이슈화하고 있다. 이에 대한 입장은? 또 행정구역 경계 문제로 불편이 따르는 수락리버시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후보의 계획은?

▲현재 거론되고 있는 도봉면허시험장 이전 용지는 의정부시 행정구역 안에 있는 노원구 소유의 부지이다.

해당 용지에 대한 각종 인허가는 의정부시가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노원구 단독으로 처리할 수 없기에 이 문제에 대한 결정 권한을 가지고 있는 의정부시가 주민들의 의사에 반해 독단적으로 처리하는 것에 반대한다.

수락리버시티 문제는 당장 행정구역과 생활권역이 불일치에서 오는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해야 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다.

행정구역 조정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절차가 복잡하고 지자체 간 이해관계가 얽혀있어 쉽지 않은 문제다.

그렇다고 해서 주민들의 불편을 그냥 두고 보고만 있을 수는 없어 주민들의 불편사항에 대한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이를 광역행정의 관점에서 다시 한 번 서울시·노원구와 면밀하게 논의하겠다.

/의정부=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