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미래특위, 올해 첫 회의
인구 감소 맞춤형 대응책 제안
정주 외 단기 체류도 집계 산정
주민 확보·도시 활력 제고 기대

인구감소가 전국 화두인 상황에 인천시가 인구정책 활성화를 위해 '생활인구' 제도 확대 도입 방안을 검토한다. 단기간 지역에 머무는 인구까지 지역 인구로 산정하는 생활인구 제도로 인구 유입 사업에 탄력을 가하겠다는 것이다.

인천시는 지난 22일 '인천시 미래준비특별위원회'의 올해 첫 회의를 열고, 인구감소에 따른 맞춤형 대응책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미래특위는 지난해 6월 인구, 기후·환경, 미래산업분야 전문가 등 39명으로 구성돼 출범했다. 인천의 미래 위기를 선제적으로 진단해 대응방안을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생활인구' 제도 정책의 활성화를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초 정부는 인구절벽 위기가 가속하자 정주 인구뿐만 아니라, 지역에 체류하며 실질적인 활력을 높이는 사람까지 인구로 보는 '생활인구' 개념을 도입했다.

정부의 정책 기조에 발맞춰 최근 인천시도 '2024년 인천시 인구감소지역 대응 시행계획'에 생활인구 정책을 처음으로 담았다.

인천 지역 인구 감소지역은 강화군·옹진군이고, 인구 감소 관심 지역은 동구이다.

이들 지역에 '인구활력증대' 전략으로 체류주민 확보를 통한 생활인구 확대, 작지만 강한 연결-체류 관광객 확충, 다시 가고 싶은 관광인프라 조성 3가지 실천과제를 세웠다. 예산은 약 264억3200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됐다.

시는 특위 제안에 따라 생활인구 정책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민하겠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최근 진행된 미래준비특별위원회에서 생활인구 활성화를 위한 논의가 이뤄졌는데 부서에서 추진 가능한 부분을 검토해 볼 계획”이라며 “인구는 저출생, 일자리, 주거, 청년 등 여러 분야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함께 만들어 가는 정책 추진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