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훈·전지희는 우수선수상, 포스코인터내셔널(전혜경)은 최우수단체(감독)상
2023년 한국탁구 최우수선수상을 받은 신유빈.
2023년 한국탁구 최우수선수상을 받은 신유빈.
‘KTTA 어워즈 2023’ 수상자들.
‘KTTA 어워즈 2023’ 수상자들.

신유빈(19·대한항공)이 2023년 한국탁구 최우수선수상을 받았다.

신유빈은 25일 오후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KTTA 어워즈 2023’ 에서 최우수선수로 뽑히는 영예를 안았다.

이미 지난 2월 초 2023 윤곡 여성스포츠대상을 수상하며 국제무대에서 한국 여자탁구 위상을 지킨 공로를 인정받은 신유빈은 이번 KTTA 어워즈 2023에서 최고상을 받으며 정점을 찍었다. 신유빈은 트로피와 상금 3백만 원을 받았다.

신유빈이 대한탁구협회 최우수선수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그는 2017년 신인상, 2021년 인기상을 수상한 바 있다.

신유빈은 지난해 눈부신 활약을 펼쳤다.

특히 파트너 전지희(미래에셋증권)와 함께 복식에서 다수의 메달을 획득했다.

둘은 9월 항저우아시안게임에서는 결승에서 북한 조를 꺾고 21년 만에 대한민국에 금메달을 선물했다.

아울러 5월 더반세계선수권대회에서는 4강전에서 중국의 최강조합 왕만위-순잉샤 조를 꺾고 한국여자탁구 사상 36년 만에 결승에 진출해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신유빈은 전지희와 함께 2023년 열린 WTT 컨텐더 시리즈에서만 우승 4회, 준우승 1회를 기록했다.

그는 단식과 혼합복식에서도 뛰어난 성적을 냈다.

컨텐더 시리즈 단식에서 우승 2회, 준우승 1회를 기록했고, 임종훈(한국거래소)과 함께 뛴 혼합복식도 한 번의 우승과 두 번의 준우승 성적을 냈다. 혼합복식은 9월 평창 아시아선수권대회와 항저우아시안게임에서도 동메달이다.

단체전 동메달을 더해 신유빈은 항저우아시안게임 전 종목 메달을 따냈으며, 연말인 12월에 치러진 초대 청두혼성월드컵에서도 한국의 은메달에 기여했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세계TOP10에 진입하는 성과를 냈다.

7월 9위를 시작으로 꾸준히 10위권 안쪽에 자리를 잡고 있다.

2024년 3월 3주차 현재 신유빈의 세계랭킹은 7위다.

신유빈은 “제가 이전 시상식들에서 신인상과 인기상을 받았었지만, 최우수선수상을 받는 선배님들을 보면서 언젠가는 최우수선수상을 받아보고 싶은 욕심이 있었다. 그런데 실제로 이 상을 받아 매우 영광이다. 앞으로 더 좋은 모습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남녀 우수선수상은 임종훈과 전지희가 받았다.

임종훈과 전지희는 신유빈과 함께 혼합복식, 여자복식에서 좋은 성과를 낸 것 외에도 대표팀 왼손 에이스로서 한국탁구의 단체전을 견인한 활약을 크게 인정받았다.

항저우아시안게임 남자 은메달, 여자 동메달, 평창아시아선수권 여자 은메달, 남자 동메달의 주역이다.

또 연말 청두 혼성월드컵에서 한국이 중국에 이어 준우승하는 데에도 크게 공헌했다.

임종훈은 장우진과 함께 더반 세계선수권대회 개인복식에서 한국남자탁구 사상 첫 2회 연속 결승 진출의 역사를 만들기도 했다. 다만 인천 WTT 챔피언스 조 추첨식 관계로 둘은 이 날 시상식에는 참가하지 못했다.

이밖에 남녀 신인상은 지난 한 해 WTT 유스 시리즈와 국내 각종 연령별 대회에서 돋보이는 활약을 펼친 권혁(대전동산중, 현 대전동산고)과 유예린(소사중, 현 화성도시공사)이 받았다.

두 선수는 각각 대전동산고와 화성도시공사 소속으로 고등부로 올라선 올해도 “더욱 열심히 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아울러 경기 출전은 물론 다양한 외부 활동으로 탁구 인기 제고에 기여한 한국여자탁구 최고참 서효원(한국마사회)은 2022년에 이어 인기상을 연속 수상했다.

KTTA 어워즈는 한 해 동안 뛰어난 활약을 펼친 선수(팀), 심판, 공로자, 임·직원들을 치하하는 대한탁구협회의 정례 표창이다.

올해 2월 부산세계선수권대회 등 이벤트로 개최 시기가 조금 미뤄졌다. 이 날 시상식은 2023년 한 해를 결산한 무대였다.

유승민 대한탁구협회장(IOC위원)은 “이제 우리는 파리올림픽을 바라보고 있다. 어쩌면 모든 과정이 파리올림픽에서의 결실을 위해 달려온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우리 모두 강한 목표의식을 갖고 더욱 정진하길 바란다”는 당부를 전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여자탁구단(감독 전혜경) 등은 우수단체상과 우수 지도자상을 수상했다.

현존 시군부 팀들 중 30년 넘게 꾸준한 지원으로 팀을 육성하고 있는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특별상을 받았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 사진제공=대한탁구협회

 

▷ KTTA AWARDS 2023 수상자 명단

▶최우수선수상=신유빈(대한항공) ▶우수선수상=임종훈(한국거래소), 전지희(미래에셋증권) ▶신인상=권혁(대전동산중)·유예린(소사중) ▶최우수단체상=대송고 ▶최우수지도자상=정인노(대송고) ▶우수단체상(우수지도자상)= 의령남산초(이준영), 영천포은초(신병학), 대전동산중(차종윤), 장흥중(김원근), 문산수억중(최성민), 대전동산고(권오신), 두호고(장세호), 경기대(이재욱), 미래에셋증권(오상은), 포스코인터내셔널(전혜경) ▶인기상=서효원(한국마사회) ▶심판상=차영자‧최옥산 국제심판 ▶공로상=이동수(서울특별시탁구협회 부회장), 문종안(대구광역시탁구협회 기획이사), 홍기남(인천광역시탁구협회 회장), 김균락(울산광역시탁구협회 부회장), 전재화(화성시탁구협회회장), 한명수(충청남도탁구협회 부회장), 어성준(전라남도탁구협회 부회장), 박찬열(경상북도탁구협회 부회장), 박현민(중고탁구연맹 부회장) ▶특별상=이민근(안산시장) ▶베스트직원상=서주연(회계팀주임) ▶감사패=김성균(회계감사) ▶디비전리그 최우수상=남자/불꽃싸다구(김종우, 박연동, 이순습, 윤종혁), 여자/열정(노미화, 문정임, 송민경, 하정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