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희망 도시 모아 28일 설명회
시, 경제 인프라 기반 차별화 신청서 준비
국제행사 연속 무산 아쉬움 만회 도전

내년 11월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개최도시 선정에 뛰어든 국내 4개 도시가 출발선에서 외교부의 스타트 신호만 기다리고 있다.
개최도시 선정 과정은 4·10 총선 직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돼 6월이면 빠르게 마무리될 거라는 게 각 도시들 예측이다. 공모가 속도전으로 흐를 거라는 뜻인데 외교부에선 이번 주 개최도시 대상 설명회를 예고했다는 소식도 들린다.
인천시 얘기를 들어보면 시는 APEC 정상회의 개최도시 선정을 목표로 인천 유치 당위성 강조를 위한 차별화된 공모신청서를 준비하는 중이다. 부산과 경주, 제주와 같은 경쟁 도시들 견제를 위해 신청서 내용을 자세하게 밝힐 순 없지만 인천이 지닌 경제 기반이 컨셉의 큰 틀이라고 인천시는 설명한다.
태평양 연안 21개국이 가입하고 있는 APEC은 전 세계 GDP와 교역량의 과반을 차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지역협의체다. 전 세계 매스컴이 집중 조명할 정상회의는 개최국과 개최도시를 세계로 알리는 자리로 평가돼 왔다.
사실, 인천시 등은 정상회의 개최 신청서 접수 시기를 지난해 말로 예상하고 관련 작업을 처리하고 있었다. 당장 내년 정상회의를 치르기 위해선 적어도 2024년 상반기엔 유치 도시가 결정될 수밖에 없고 2023년 말이나 2024년 초에는 공모에 돌입할 거라는 계산이었다.
하지만 2025 APEC 정상회의 준비기획단 구성이 지난 1월에서야 추진되기 시작한 뒤에도 외교부 등에선 정상회의 계획서 등을 공지하지 않았다.
다만, 지난 21일 외교부는 민간 인사 및 정부 관계자 총 17명으로 구성된 '2025년 APEC 정상회의 개최도시선정위원회' 1차 회의를 열면서 정식 공모 절차가 곧 열릴 거라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외교부는 오는 28일쯤 APEC 정상회의 유치 희망 도시들을 모아 놓고 설명회를 열기로 한 것으로 전해진다. 자세한 일정과 장소는 알려지지 않았다.
일각에선 4·10 총선 전 유치 도시를 결정하면 자칫 표심을 자극할 수 있어 발표를 늦추고 있다는 말들이 돌았다. 유정복 인천시장도 “총선 이슈 때문에 유치 도시 선정은 4월 이후에나 있을 거 같다”고 공공연하게 언급해 왔다.
최근 각종 국제행사 유치에서 물을 먹은 인천시 입장에선 APEC 정상회의에 대한 마음은 진심일 수밖에 없다. 지난해 12월에는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올해 1월에는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를 잇따라 놓친 바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미 지난해 5월부터 벌인 '범시민 100만 서명운동'에 더해 지난해 하반기엔 호텔, 컨벤션 관련 시설들 점검을 하며 지난 2005년 정상회의 부산 개최 가이드라인에 맞춰 제안서를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