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동·북부 성장동력 확보
글로벌 반도체 메가시티도

국힘, 김동연 지사 '특자도'와 별개
생활 밀착 '복지 안전망' 명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경기도당이 4·10 총선 공약을 확정했다. 민주당은 경기도의 숙원인 수도권정비계획법 개정과 교통·주거에, 국민의힘은 최근 이슈화가 된 경기남·북부 분리와 메가서울에 각각 무게를 뒀다.

24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1호 공약으로 민주당은 각종 규제로 묶여 있는 경기동·북부의 재산·생활·성장개발권 행사를 해결하고자 '수정법 관련 특별법 제정'을 선정했다. 수정법은 수도권에 각종 기반시설이 과도하게 집중된 만큼 발전을 제한하는 내용이다. 다만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상대적으로 낙후된 동북부까지 개발이 억제되면서 경기도에선 당면 과제로 꼽힌다. 민주당은 의정부·구리·하남·고양 등 과밀억제권역과 동두천·남양주·연천·포천 등 성장관리권역의 규제를 각각 완화해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경기북부 분도'를 내놨다. 경기북부 분도는 김동연 지사가 낙후된 북부지역을 특별자치도로 설치하려는 것과 별개로 국민의힘이 추진하는 정책이다. 이는 김 지사와 마찬가지로 취지는 비슷하지만, 특별자치도 설치가 아닌 단순 분리다. 국민의힘은 내부적으로 꾸린 경기·서울 리노베이션 TF를 통해 시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세부적인 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2호 공약으로 민주당은 '촘촘한 교통망 구축'을 내세웠다. 민주당은 30분 이내로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경부선·경인선·경의선·경원선·경의중앙선 등을 지하화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반도체와 제조업이 밀집한 하남·광주·용인·오산·화성·안산·시흥·부천에 이른바 G노선을 신설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순환형으로 준비 중인 GTX-F 노선과는 다르게 반도체벨트를 중심으로 철도를 깔겠다는 구상이다.

국민의힘은 경기북부 분도의 연장선에서 '서울 편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서울과 생활권이 같은 근교의 경기지역 시·군을 서울로 편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토균형발전을 꾀하겠다는 게 국민의힘의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최근 서울 편입에 긍정적인 의사를 내비친 김포·구리·하남 등을 대상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묻고 해당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했다.

3호 공약으로 민주당은 '주거계획도시특별법 후속조치'를 내걸었다. 민주당은 이 법을 통해 1기 신도시를 선도지구로 지정하겠다고 했다. 노후화된 신도시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북동부권엔 단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내용이다.

국민의힘은 생활 밀착형 차원에서 '복지 안전망 구축'을 명시했다. 국민의힘은 구체적으로 지능 홈CCTV 설치, 여성안심화장실 100개소 이상 구축, 안심방범도구 1만 가구에 보급, 경기 남북부에 거점별 종합병원 유치 등을 하겠다고 했다.

이밖에 민주당은 수원·용인·평택·화성·성남·오산·안성·이천을 동·남부권을 묶는 '글로벌 반도체 메가시티 조성', 북부지역 체육고등학교 설립과 권역별로 4개 기숙사 설치 등을 담은 '청년 정책', 유방·자궁경부암 진단 지원과 범죄 예방을 위해 생활 안전망을 구축하는 '여성 정책' 등을 주요 공약으로 명시했다.

국민의힘은 서울~양평·서울~연천 고속도로 조기 추진과 GTX-C 노선을 연천으로 연장하는 등 내용의 '교통망 구축', 첨단배후산업단지까지 초대형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속히 조성하고 용인·고양·이천 등에 기업을 유치하는 '일자리 정책', 성남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와 수정법 개정을 통한 '주거 개선' 등을 발표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