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한 병원에서 의료진이 대화를 나누며 걸어가고 있다.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인천일보DB

이번 주부터 미복귀 전공의에 대한 정부의 면허 정지 처분이 본격화하면서 정부와 의료계 간 갈등이 더욱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24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5일부터 ‘업무 개시(복귀) 명령’을 받고도 병원으로 돌아가지 않은 전국 전공의 7088명에게 면허 정지 처분이 내려질 예정이다.

앞서 복지부는 이달 초 전공의들에게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보냈고, 25일은 행정 처분에 대한 의견 제출 마감일이다.

복지부는 전공의 수 기준 상위 50개 수련병원 소속 전공의들부터 순차적으로 3개월 면허정지 처분을 내리겠다는 방침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전공의 약 7000명에게 면허정지 사전통지서가 전달됐는데 이 가운데 90% 이상이 전공의 수 기준 상위 100위 안에 드는 병원에 속해 있다”고 설명했다.

인천에서는 가천대 길병원과 인하대병원이 상위 50개 병원에 포함돼 있다.

지난 22일 기준 인천에서 근무하던 전공의 540명 가운데 67.5%(365명)가 여태껏 복귀하지 않았고, 이 중 길병원과 인하대병원에는 각각 146명과 80명의 전공의가 돌아오지 않았다.

주요 병원들은 전공의 파업 사태가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자 무급 휴가를 실시하는 등 비상 경영 체제에 돌입한 상태다.

길병원 관계자는 “병원 상황을 고려해 간호사 등 직원들에게 자율적으로 무급 휴가를 사용하도록 지침이 내려졌다”고 말했다.

인하대병원 관계자도 “전공의들이 돌아오지 않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최근 부서별로 무급 휴가에 대한 수요를 조사했다”고 전했다.

여기에 전국 의대 교수들이 25일부터 집단 사직서를 내기로 결의해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지역 의료계에서는 정부의 면허정지 처분이 의료 공백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박철원 인천시의사회장은 “정부가 일방적으로 면허 정지 처분을 통보하는 등 전공의들에게 돌아오지 말라고 부추기고 있는 상황”이라며 “무더기 면허 정지가 이뤄지면 의료 공백은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나라 기자 nar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