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경찰청 청사 /인천일보DB

인천경찰의 신뢰가 바닥으로 떨어졌다.

마약 투약 혐의로 수사를 받던 유명 연예인의 수사 정보를 유출한 경찰관이 덜미를 잡히는가 하면, 또 다른 경찰관 2명은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조직원들과 내통한 사실이 발각돼 직위 해제됐기 때문이다.

24일 경기남부경찰청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전날 수원지법에서 공무상 비밀누설 및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를 받는 인천청 소속 경찰관 A 경위의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A 경위는 지난해 인천경찰청 내 비수사 부서에 근무하면서 배우 이선균씨 마약 사건의 수사 진행 상황을 담은 보고서를 외부에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같은 해 10월18일 인천청 마약범죄수사계가 작성한 해당 보고서에는 이씨 마약 사건과 관련한 대상자 이름∙전과∙신분∙직업 등 인적 사항이 담겼다.

A 경위는 당장 구속은 면했지만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범행을 인정함에 따라 형사 처벌과 중징계를 피할 수 없게 됐다.

아울러 지난해 12월28일 이씨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서 “경찰의 수사 사항 유출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공언한 김희중 인천경찰청장 입장에선 더욱 난감한 처지에 놓이게 됐다.

여기에 최근 인천에서 근무하던 경찰관 2명이 수사 대상인 보이스피싱 조직원들에게 지명수배 정보를 유출한 것으로 드러나 시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이들 경찰관은 각각 부평경찰서와 서부경찰서 소속으로 수사선상에 오른 뒤 직위 해제됐다.

현재 인천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1계가 이 사건을 수사하고 있으나 당초 이들 경찰관의 비위 사실은 경기 광명경찰서가 보이스피싱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피의자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2주 사이에 현직 경찰관이 내부 정보 유출로 적발되는 사례가 잇따르자 인천경찰 내부는 초상집 분위기가 됐다.

인천청 관계자는 “수사 정보 유출 사건은 뭐라 할 말이 없다”며 “우리도 정확한 내용을 잘 모를 뿐 아니라 이런 분위기에선 최대한 말을 아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지역사회에서는 공직 기강 확립으로 해이해진 조직 문화를 바로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검경 수사권 조정이 안착해야 하는 과정에 있고, 여전히 답보 상태인 자치경찰제 이원화 문제로 조직이 과도기에 놓여 있다 보니 혼란스럽고 기강이 흔들릴 수 있다”며 “자치경찰제 이원화의 조속한 안착 등을 통해 하루빨리 조직을 안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박범준∙정혜리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