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남은 기후시계‘, 22대 국회 4년 임기 내 기후위기 해결 필요성 강조

인천기후유권자, “기후위기 극복, 정치부터 바꾸자. 기후위기 극복에 투표하겠다” 입장
▲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23일 남동구 인천시청 앞 애뜰광장에서 기후유권자 선언대회를 개최했다.

기후위기가 ‘인천’을 급습했다. 영흥화력발전소, 인천지역 복합화력발전소, 수소발전소가 인천 대기를 위협하며 해수면 상승을 부추긴다.

인천은 타 지역보다 환경 관련 현안이 복잡하게 얽힌 곳이다. 그만큼 4·10 총선에서 ‘환경’이 집중 거론될 테고, 기후위기 심각성에 인천 시민은 자발적 참여로 기후재난에 맞서고 있다.

22대 총선을 18일 앞두고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 23일 기후유권자 선언대회를 남동구 인천시청 애뜰광장 앞에서 벌였다.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의 현마씨는 “기후위기 세상에 오래도록 고통받을 청소년은 이에 대한 ‘주체’로서 목소리를 낼 수 없었다”며 “기후위기 정책에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는 총선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만 18세 미만 청소년은 유권자가 아니기에 권리를 행사할 수 없는 한계를, 기후위기에는 주체로 참여해 국민의 권리에 반드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박병상 인천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탄소 중립이라는 이유로 수소발전소가 만들어지는 등 이율배반적 행위가 이뤄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인천은 2045 탄소중립을 선언한 도시이자 인천 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 영흥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인천 앞바다 해상풍력발전 추진 등 중요한 기후 환경 문제들이 존재한다”며 “이번 기후유권자선언대회는 모든 정당에게 기후위기 대응을 최우선으로 하며 그 과정에서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안전망의 마련을 요구하는 대회”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총선이 악화되어가는 기후위기를 막을 중요한 분기점이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23일 기후유권자 선언대회를 열고, 인천시청 앞에 설치된 기후시계를 가리는 퍼포먼스를 가졌다. 기후위기로 해수면이 상승한 모습을 연출한 것이다.

인천 기후유권자선언 참가자들은 ▲청소년을 위한 실질적 기후위기 대응 정책에 투표하겠습니다 ▲영흥화력 조기 폐쇄에 투표하겠습니다 ▲성평등한 기후정책과 탈성장 돌봄 전환정책에 투표하겠습니다 ▲노동자와 모두를 위한 정의로운 전환에 투표하겠습니다 ▲기후 안정과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기후정책에 투표하겠습니다 ▲장애 포괄적 기후위기 대응 정책에 투표하겠습니다 ▲탈핵과 재생에너지 확대에 투표하겠습니다 라는 내용의 ‘인천 기후유권자선언문’을 발표했다.

▲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23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후유권자 선언대회를 갖고, 인천시청에서 인천대공원까지 자전거 행진을 하며 '나는 기후유권자 입니다'라는 의지를 나타냈다.
▲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23일 기후유권자 선언대회 후 인천시청에서 인천대공원까지 자전거 행진을 벌였다. 사진은 인천대공원으로 자전거행진 중 신호 대기 중 잠시 멈춘 모습이다.

이어 시청 앞에 있는 기후시계를 파란천으로 가리며 “기후위기로 해수면이 상승해 인천이 잠기는 형상을 표현한 것”이라고 했고, 시청에서부터 약 3㎞ 떨어진 인천대공원까지 ‘나는 기후유권자 입니다’라는 깃발을 매단 자전거 행진을 벌였다.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장시정 기획단장은 “22대 국회의원 임기는 2024∼2028년으로 인천시청 앞에 있는 기후시계가 5년 남았음을 감안하면 앞으로 4년의 중요성은 더 말할 필요가 없다”며 “22대 국회는 기후위기 대응을 국가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온실가스 배출을 과감히 감축하고, 심각해지는 기후재난에 대비하는 기후정치가 되어야만 한다”고 말했다.

/글·사진 -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