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안양 등 서울·경기 7개 자치단체장…내달 실무회의
▲ 경부선 철도가 지나는 군포시를 비롯해 7개 자치단체장이 20일 군포시청에 모여 정부에 철도지하화 선도사업 지정을 촉구했다. /사진제공=군포시

경부선(서울역∼당정역) 지하화추진협의회가 경부선 구간을 선도사업으로 반영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협의회에는 군포·안양시를 비롯해 서울시 용산·동작·영등포·구로·금천구 등 7개 자치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들 단체장은 20일 오후 군포시청 대회의실에서 '경부선(서울∼당정) 지하화 추진을 위한 시·구 자치단체 단체장회의'를 갖고 윤석렬 대통령 공약사업인 서울역부터 당정역까지 경부선 지하화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는 협의회 회장을 맡은 하은호 군포시장을 비롯해 최대호 안양시장, 김선수 용산구 부구청장,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천정욱 동작구 부구청장, 문헌일 구로구청장, 유성훈 금천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지난 2월 정부가 발표한 경부선 지하화 계획을 빠르게 사업화하기 위해서는 정부 선도사업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각 지자체별 특성에 맞게 추진하되, 전체적으로는 연합 공동으로 동시 용역을 추진 함으로써 철도지하화가 현실화되도록 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또 향후 역세권 개발 등을 통한 재원마련 방법을 공동으로 모색 해 나갈 것을 합의했다.

이와 함께 이날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각 지자체가 4월 실무회의를 갖고 경기도와 서울시 등 광역자치단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구체적인 실천방안 등을 마련하기로 했다.

서울역에서 군포 당정역까지 약 32㎞를 지하화하는 이 사업은 약15조487억원(2022년 9월기준)이 들 것으로 예상되며, 채권발행과 상부개발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고 정부출자기업(특별공사 등)을 통해 개발할 예정이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경부선 철도가 과거에는 단순히 사람과 물류의 이동이 중심이었지만 미래의 경부선은 도시의 중심이 되고 새로운 성장동력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경부선 지하화를 통해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고 균형 있고 조화로운 도시의 모습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012년 최대호 안양시장의 제안으로 시작된 협의회는 그동안 정부가 바뀌는 사이에도 줄곧 경부선 지하화를 요청해 왔다. 2022년 대통령 공약에 포함됐으며, 올해 1월 특별법이 제정되면서 사업이 가시화됐다.

/군포=전남식 기자 nscho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