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 협의체 심의 통과 못해
연수구, 예산 확보 문제 어려움
市 “시 차원 지원 사업 검토 중”

인천지역 기초단체들이 민선 8기 공약 사업으로 '산후조리비 지원 사업'을 내놨지만 지원금이 과도하거나 재정이 부족한 이유로 난관에 봉착한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미추홀구에 따르면 구에서 추진해온 취약계층 산모 대상 산후조리비 지원 사업이 지난해 10월 보건복지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심의를 통과하지 못했다.

구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나 청소년 산모에게 산후조리비를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었지만, 협의체는 “지원금이 과도하다. 선심성 공약”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구는 지원금을 대폭 축소하게 되면 취약계층 자부담이 커져 실질적 사업 효과를 거둘 수 없다며 난색을 보이고 있다.

구 관계자는 “취약계층에는 꼭 필요한 사업이기 때문에 사업 전반에 대해 재검토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역 내 모든 산모에게 최대 50만원씩 산후조리비를 지급하려던 연수구는 예산 확보 문제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구는 작년 10월 복지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심의 절차를 거쳐 출산하기 전 6개월 이상 연수지역에 거주하는 산모에게 최대 50만원의 산후조리비 지급하는 사업 계획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조례를 제정한 뒤 예산만 편성하면 곧바로 사업을 시행할 수 있었지만 올해 사업 예산으로 10억원을 확보하지 못해 사실상 내년도 시행을 기약해야 하는 상황이다.

다만 인천시도 산후조리비 지원 사업 추진을 검토 중이라 시가 사업을 시행하게 되면 시와 군·구 간 사업비 분담이 이뤄질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구 관계자는 “인천시가 상반기에 사업 추진 방향을 결정지을 거 같다”며 “올해는 산후조리비 지원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지만 구청장 임기 중에 반드시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천에서는 10개 군·구 중 남동구가 유일하게 취약계층 산모들에게 최대 150만원의 산후조리비를 지원하고 있다.

/변성원 기자 bsw90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