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권 보장·경인국철 지하화 등
상당수 대규모 사업비 투입해야
여야, 실현 가능성은 숙제로

4·10 총선까지 3주 정도 남은 시점에서 주요 정당들의 인천지역 공약이 수면 위로 향하고 있다.

이들 공약 대부분 대규모 사업비가 필요한 철도,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등 내용이라 실현 가능성은 숙제로 남았다.

국민의힘은 18일 4·10 총선 정책공약집 '2024 정책주문 배송프로젝트-새로운 변화 내 앞으로'를 발간했다.

이번 공약집은 지난 1월 출범한 당 공약개발본부의 '국민 택배' 콘셉트 연장선에서 국민이 필요로 하는 새로운 변화를 실천하는 여당의 정책이 담겼다.

인천지역 공약은 총 7개로, 서두엔 ▲도로혁신으로 시민의 수도권 이동권 보장 ▲세계와 대한민국을 연결하는 철도교통체계 고도화 등의 교통 관련 정책이 섰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나 인천발 KTX 적기 개통, GTX-B·D·E, 서울2호선 연장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 외에도 ▲친환경 도시공간 조성 ▲지역 내 격차해소 및 균형발전 ▲국제대회 유치 및 글로벌 의료시설 확충 ▲신성장 일자리 창출 등도 인천 공약에 이름을 올렸다.

공약 개발을 총괄한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현장 속 국민의 목소리를 직접 담은 공약, 실천과 지속이 모두 가능한 공약을 만들어 국민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당력을 총동원한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이보다 앞서 인천 10대 공약을 발표하기도 했다. 계양테크노밸리 철도망 구축 및 첨단산업단지 지정과 제2경인선 광역철도, 경인국철 지하화, 인천2호선 주안~연수 연장 추진 등이 핵심이다.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4·10 총선 공약 제안을 이어가고 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10대 인천 공약'을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녹색정의당 모두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인천경실련이 제안한 10대 공약은 ▲총리실 산하 '수도권 대체 매립지 확보 전담기구' 구성 ▲KBS 인천방송국 설립 ▲제2의료원 설립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역할 강화 등이다.

가톨릭환경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주요 4개 분야 10개 정책을 제안했는데, '기후위기 대응과 2030탈석탄, 정의로운 전환'을 위해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정의로운 전환이나 '자원순환 정책 개선'에선 ▲일회용품 규제 강화 ▲생활환경시설 인근 지역 지원 대폭 강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