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재외공관장, 국내서 마냥 대기? 매우 부적절”

한동훈 “이종섭, 즉각 소환·즉각 귀국” 입장 유지

공수처 “조사 과정에서 출국 허락한 적 없어…법무부에 의견 제출”
▲ 주호주 한국대사관 홈페이지 이종섭 대사 인사말. 2024.3.12 [주호주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국민의힘과 대통령실이 이종섭 주호주대사 귀국을 두고 의견이 대립했다.

국민의힘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의 수사를 받고 있는 이종섭 대사의 귀국을 촉구하는 반면 대통령실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소환 전 이 전 대사의 귀국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은 18일 이종섭 대사의 호주 출국은 문제가 없다고 밝히며 공수처 소환 전 이 대사의 귀국은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 대사는 공수처 소환 요청에 언제든 즉각 임할 것”이라며 “공수처가 조사 준비되지 않아 (이 대사를)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 대사의 임명과 관련해선 “인도-태평양지역에서 한·미·일·호주와의 안보협력과 호주에 대한 대규모 방산 수출에 비춰 적임자를 발탁한 정당한 인사”라고 주장했다.

대통령실은 “아울러 법무부에서만 출국금지 해제 결정을 받은 게 아니다”라며 “공수처에서도 출국 허락을 받고 호주로 부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공개 발언에서 이 대사 문제와 관련 추가 언급은 없었지만, ‘즉각 소환, 즉각 귀국’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 위원장은 이날 중앙선대위 비공개회의에서 이종섭 대사 관련 입장을 고수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 도중 대통령실이 여권 일각에서 제기된 이 대사의 국내 복귀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거취 압박에 관해 거부 의사를 명확히 한 입장문이 나오자, 자연스레 회의 의제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위원장은 전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수처가 (이 대사를) 즉각 소환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선대위 선거대책부위원장인 김경율 비대위원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어제 한 위원장의 입장은 그대로 간다는 논의가 (비공개 회의 때) 있었다”며 “한 위원장의 입장, 곧 당의 입장은 그대로 유지한다”고 전했다.

한편 공수처는 출국금지 해제 권한이 없다고 반박했다. 공수처는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해당 사건관계인 조사 과정에서 출국을 허락한 적이 없다”며 “해당 사건관계인이 법무부에 제출한 출국금지 이의신청에 대해 법무부에 출국금지 유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