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숙희 의원, 부평의회서 지적

인천 부평구 갈산동 주민들이 전자파의 인체 유해성을 우려하며 데이터센터 건립을 반대하는 가운데 구의회에서 “구가 데이터센터 관련 주민 안전 문제를 등한시하고 서툴게 대응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민의힘 김숙희(갈산1·2동, 삼산1동) 부평구의원은 14일 구의회에서 열린 제261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차준택 구청장을 상대로 청천동 데이터센터 관련 구의 대응 방안을 질의했다.

김 의원은 “4년 전 삼산동에서 특고압 문제로 내홍을 겪었음에도 그 문제가 해결된 지 1년도 안 된 2021년 4월에 구가 청천동 422번지에 데이터센터 건축을 허가해줬다”며 “구민의 알 권리를 무시했을뿐더러 갈등 조정 관련 행정 역량도 낙제점으로 평가된다”고 꼬집었다.

이어 “구가 주민 안전 문제를 등한시한 데다 미숙하게 대응해 벌어진 결과”라며 “주민들에겐 생존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구가 주민 반발을 그저 시끄러운 일로 치부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시행사 DCK1은 청천동 422번지에 지하 3층~지상 8층 규모 데이터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데이터센터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센터 부지와 갈산 변전소를 잇는 1985m 구간에 154㎸ 전압의 지중선로를 매설할 계획이었지만 굴착 공사가 이뤄지는 도로 인근 주민 반발로 지난해 8월 공사가 중단됐었다. 그러다 지난달 재개된 상태다.

이에 대해 차 구청장은 “'갈등을 조정하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말씀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대안으로 주민 건강에 직접적 피해를 미칠 수 있는 경우에는 건축 허가를 사전에 예고하는 제도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