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교육계…당면과제 해결 위해 공동 노력 필요”

입학생 감소 등 영향 '삼각 파도' 직면
대학 함께 머리 맞대 해결방안 찾아야

전문대 참여 협력체계 플랫폼 도입 고민
수도권 대학, 지방정부 연대 준비 시급
조만간 도지사·인천시장과 논의 계획
내년까지 임기…새 대학 발전 토대 마련
▲ 이원희 한경국립대학교 총장(제10대 경인지역대학총장협의회장)이 13일 안성캠퍼스 집무실에서 인터뷰를 갖고 “입학생 감소에 따른 문제 또한 지방정부와 함께 고민해야 된다”고 말하고 있다. /김철빈기자 narodo@incheonoilbo.com

“위기의 삼각 파도에 파묻힌 교육계의 당면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동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제10대 경인지역대학총장협의회장으로 추대된 이원희 한경국립대학교 총장의 일성이다. 경인지역대학총장협의회는 경인 지역 33개 4년제 대학교 총장들이 수도권 소재 대학 발전과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2014년 4월 창립된 단체다.

 

▲ 위기의 삼각 파도에 휩싸인 교육계

지난 13일 한경대 총장실에서 만난 이원희 협의회장은 대학들이 ▲입학생 감소 ▲등록금 동결 ▲산업구조 개편에 따른 전공 개편 등 '위기의 삼각 파도'에 휩싸여 있다고 진단했다.

“입학생 감소가 위기의 출발입니다. 여기다가 정부 정책인 등록금 동결로 등록금 의존도가 높은 사립대학교는 압박을 받고, 국립대학교는 인건비·시설비 등은 국가 지원을 받지만 역시 대학이 수행해야 할 프로그램은 자체 재원이 필요한 탓에 영향을 받습니다. 산업구조 개편과 융합 사회가 도래하면서 교육 과정이라든가 학부제의 개편이 요구받고 있는 상황들이 복합적으로 대학의 위기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도권에 있는 대학교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흔히들 비수도권보다 수도권 대학들 사정은 낫지 않냐는 말이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단순히 입학 충원율을 보면 지표상 괜찮다고 하겠지만 추세를 보면 감소세입니다. 더군다나 재학 중에 이탈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이에요. 그러니까 입학 충원율뿐만 아니라 실제 학생들이 얼마나 대학에 만족하고 학업 하느냐고 본다면 수도권 대학교도 자유롭지 못하고, 일부 전문대학은 충원율이 50% 미만인 곳이 있습니다.”

그러면서 그동안은 정원 외 학생인 유학생 유치로 대학교가 운영된다고 지적했다. 협의회장에 추대되면서 공통 현안을 개선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강조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지금 준비하지 않으면 대처가 늦다고 판단했다.

“한경대만 보면 현재 거의 90% 이상이 고등학교 졸업생입니다. 그런데 10년후 우리 캠퍼스에 활동하는 학생 비율을 예측하면 고등학교 졸업생 50%, 유학생 30%, 평생교육생 20%입니다. 비단 다른 대학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대학 운영을 위해서는 유학생과 평생교육생을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는 준비가 돼 있어야 하는데도 대학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대학이 함께 머리를 맞대어 해결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 4년제뿐만 아니라 전문대도 참여하는 '협력체계 플랫폼' 도입해야

그래서 그는 협의회 운영에 '협력체계 플랫폼' 개념을 도입할 생각이다. 지역으로 묶인 협의회인 만큼 기능별로 묶인 조직(국립대총장협의회, 사립대총장협의회)보다 결속력이 약해 본연의 목소리를 내는 데 한계가 있다고 봤다. 특히 이 플랫폼에는 기존 4년제 대학뿐만 아니라 전문대학도 참여해 논의하는 구조를 준비 중이다. 이미 경인 지역에 있는 인천경기전문대협의체와 경기남부전문대협의회를 만나 논의했다.

“앞서 말했듯이 위기의 삼각 파도는 공통의 문제이기에 공동협력은 필수에요. 게다가 현재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이 수도권에 도입되고, 그다음에 수도권정비계획법의 변화가 올 가능성이 있어요. 결국 다 같이 논의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전문대도 들어와야 돼요. 전문대는 기능 위주로 돼 있지만 인력 양성이라는 측면에서 협력이 필요하고, RISE 사업을 계기로 공동으로 가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경인지역은 전문대협의체가 이원화돼 있어 양쪽 협의회장을 모두 만나 교감을 이뤘습니다.”

RISE 사업은 기존 중앙정부가 대학에 직접 지원하는 방식에서 광역 시·도가 계획을 수립 후 중앙부처와 협약을 맺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내 대학을 지원하는 체계로의 전환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 교육부는 수도권을 제외한 7개 시범 지역을 선정해 각 시범 지자체는 1년 동안의 다양한 형태의 사업 모델과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지방정부 연대 준비…협의회, 정부와 대학 협력 연결고리

결국 이제 수도권 대학교도 지방정부와 연대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 협의회장은 조만간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유정복 인천시장을 만나 관련 상황을 논의해 연계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수도권은 아직 연습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러려면 거버넌스 체제는 물론 협력기구도 만들어야 해요. 그래서 지방정부 관련 거버넌스 구축에 힘을 쏟을 예정이에요. 협의회는 정부와의 협력 중앙부처 또 지방정부 포함해서 정부와 협력의 연결고리를 만들어주는 역할입니다. 광역단체장을 만나 관련 내용을 논의하고, 단체장 초청 간담회도 한번 추진하려고 합니다. 협의회 회장으로서의 제 역할이라고 생각하고요.”

이와 연관돼 이 협의회장의 고민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다. 수도권이라는 개념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2대 국회가 원 구성이 되면 1호 법안으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내겠다고 했습니다. 결정되면 수도권이라는 개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수도권은 경기도, 인천, 서울 이렇게 돼 있는데 경기 북부가 분리되면 수도권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그동안 수도권 규제에 벗어나기 위해서죠. 이는 교육정책에서도 담론 중 하나였습니다. 경기, 인천을 수도권에서 제외해 정책을 해야 한다는거죠. 앞서 말했듯이 상황이 닥친 후는 늦기 때문에 이번에 같이 한번 의제를 만들어 치열하게 논쟁할 생각입니다.”

 

▲ 교육자 이원희 “진실한 마음으로 성실히 노력한 자”로 기억되길

그는 협의회장 임기가 끝나면 '진실한 마음으로 성실한 노력한 자'로 기억되길 원했다. 이는 한경대 총장인 상황에서도 마찬가지다. 그 마음을 잃지 않으려고 총장 출마 당시 사진을 총장실에 걸어놨다.

“협의회장과 총장 임기가 내년입니다. 그다음에 2027년이면 교수로서도 정년입니다. 그래서 총장으로서도 협의회장으로서도 학교와 교육계를 위해 봉사하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간에 새로운 대학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야겠다는 각오입니다. 지금도 하루를 시작할 때 진실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자는 생각으로 매일 열심히 하고 있어요.”

/이명종·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이원희 경인지역대학총장협의회장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 석·박사를 졸업했다. 1996년 한경대 행정학과에 부임해 기획연구처장, 인문사회과학대학장 등 다양한 보직을 맡으며 학교 정책 수립에 기여했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 공공기관 연구센터 소장과 제55회 한국행정학회 회장직을 역임했다. 2021년 10월 한경대 8대 총장에 취임했으며, 한경대와 한국복지대의 통합으로 2023년 3월 1일 제1대 한경국립대 총장으로 취임했다.

이후 경인지역대학총장협의회 10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내년 2월까지 1년간이다.

그외 1999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예산감시위원회 위원장, 8년간 안성의제21(현 안성지속가능발전협의회) 공동의장 역임, 4년간 기남방송(현 SK브로드밴드) 프로그램 '시사진단' 사회자 역임, 안성시 정책자문 등 지역사회와 활발한 교류를 이어오면서 '시민사회를 이해하는 교수'로 알려졌다.

그는 가장 중요한 덕목을 다양한 갈등이 있고 서로 입장이 다른 부분이 있을 때 거기에 치우치지 않고 조정해 줄 수 있는 '합리적 조정'을 꼽았다.

이는 대학 통합 과정에서 드러났다. 2022년 10월 한경대학교 총장에 취임하자마자 지역사회 반대로 진척이 안 됐던 한국복지대학교와의 통합을 성사시키기 위해 지역시민단체를 일일이 찾아다니며 설득해 '경기도 유일의 국립대학교'인 한경국립대학교 탄생에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