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연합 시민사회 추천 비례후보로 서미화·이주희 재추천
▲더불어민주연합 윤영덕 공동대표 등이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에 대한 면접 심사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범야권 비례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한 축인 연합정치시민회의가 반미 논란 속에 사퇴한 여성 후보 2명을 대체할 인물로 시각장애인인 서미화 전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과 이주희 변호사를 재추천했다.

시민회의는 14일 보도자료에서 “여성 1번 후보를 서 전 상임위원으로, 여성 2번 후보를 이 변호사로 추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 변호사와 서 전 상임위원은 시민회의가 진행한 국민오디션에서 1·2위에 올라 시민사회 몫 여성 비례대표 후보로 추천됐던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 정영이 전국농민회총연맹 구례군농민회장에 이어 각각 3위와 4위에 올랐다.

3위는 이 변호사였지만 서 전 위원에게 앞 순번을 양보하겠다는 뜻을 시민사회 측에 전했다고 한다.

시민회의는 보도자료에서 "이 변호사가 ‘여성이며 장애 당사자이고 오랜 기간 인권 신장에 기여한 서미화 후보가 민주개혁진보세력의 상징으로, 시민사회의 대표로 맨 앞자리에 나서주기를 부탁한다’는 의견을 전달해 왔다”며 “이 후보 뜻을 존중해 순위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서 변호사가 더불어민주연합의 공천관리위원회 심사까지 문제 없이 통과한다면 비례대표 1번 후보로 확정된다.

서 전 위원은 현재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이사, 조선대 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다.

이 변호사는 현재 서울지방변호사회 인권위원회 위원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사법센터 간사를 맡고 있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