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경기남부경찰청

경기남부경찰청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경기지역회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 위원지원국과 함께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오전 11시 용인시청 3층 비전홀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경기남부청과 민주평통 경기지역회의는 탈북민의 안정적인 정착 및 생활에 필요한 경제적 지원 및 취업 알선, 각종 캠페인 및 교육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홍기현 경기남부청장은 "경기남부지역은 전국 2만5000여명 탈북민 중 가장 많은 6500여명이 거주하는 만큼 민주평통과 탈북민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돼 무척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탈북민 중에는 제도적‧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정착한 사람도 있지만 아직 많은 이들이 취업·의료 등 여러 분야 지원을 희망하고 있다"며 "탈북민의 안정된 삶을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두 기관 업무협약을 계기로 탈북민들을 따뜻하게 포용해 안정적 삶을 영위하는 데 도움 되길 바란다"며 "탈북민을 비롯한 국민의 평온한 일상을 확보하는 데 더 노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홍승표 민주평통 경기부의장은 "탈북민의 남한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동등한 국민으로 인식하는 의식이 뿌리내리는 게 중요하다"며 "경기남부청과 협업해 탈북민이 동등한 국민으로 포용될 수 있도록 사회적 인식 변화 활동은 물론, 취업교육과 알선 등 자립 지원책을 펼쳐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혜진 기자 tru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