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항 측 “과거 신항 개장 당시
배치 사례” 동일 적용 주장

벌크 화물 둘러싼 경쟁 치열
내항 물량 이탈 본격화 우려
▲ 인천 내항 부두 일부가 개항 후 140년 만에 일반 시민에게 개방된다.18일 항만업계에 따르면 인천시는 오는 10월 내항 8부두 부지 12만㎡ 가운데 2만3천㎡를 개방하기 위해 인천항만공사(IPA)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마쳤다. 시는 개방된 부지에 30억원을 들여 그늘막·벤치·광장 등 시민 휴식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사진은 18일 인천 내행 8부두 전경.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 인천 내항 8부두 전경. /인천일보DB

인천항 벌크 물동량 감소에 따른 내항과 북항 간 원당 화물 이전 갈등이 항운노조 전환배치 문제로 번지고 있다.

▶ 관련기사 : 물동량 감소에 인천항 화물 유치전쟁

13일 인천항만업계에 따르면 인천항노사정공동인력관리위원회가 15일 회의를 갖고 내항에서 처리 중인 원당의 북항 일부 이전에 대한 항운노조 전환배치 등을 논의한다.

내항 인근 대기업 식품가공기업 A사가 내항을 통해 연간 54만t 규모 원당을 들여오는 가운데 같은 대기업 계열사인 북항 부두운영사가 지난해부터 일부 원당 화물 이전을 추진해 왔다. 현재 내항 측은 기존 화물의 이전이 추진되면 북항으로의 항운노조 전환배치도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과거 1-1 인천신항 개장 당시 내항 8부두와 남항부두 컨테이너 물동량 이전을 고려해 항운노조원이 전환배치된 사례가 있어 동일하게 적용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10개 부두운영사가 치열한 경쟁을 벌여온 내항은 경영위기 타파를 위해 2018년 7월 부두운영사가 통합된 인천내항부두운영㈜로 출범했다. 이후 9개 주주사로 정리됐다.

원당의 북항 일부 이전에 따른 교통 혼잡에 대한 우려도 계속되고 있다. 내항을 통한 화물 이송거리는 1km 수준인 반면 북항의 경우 11km로 초·중·고 학교와 주거지역 등을 통과해야 한다. 대기환경 오염과 교통안전 등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인천항 벌크 물동량은 해마다 줄고 있다. 2021년 1억575만4000RT(운임톤), 2022년 9938만6000RT, 2023년 9304만2000RT 등으로 감소세다. 벌크 화물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인천항은 바짝 긴장한 상태다.

원당을 시작으로 향후 내항 화물의 대거 이탈이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인천내항부두운영 대표가 3월 중 교체예정으로 지분 2위인 해당 대기업 인사가 신임대표로 내정된 상태. 그룹차원의 화물 대거 이전도 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내항 9개 주주사 중 6개사가 북항에서 부두를 운영 중으로 같은 상황이 반복될 여지도 크다.

또 향후 대거 화물 이전은 하역요금 덤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인천항 요금체계 혼란과 함께 운송시장 단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내항 관계자는 “현 상황은 정부 주도 내항 통합에 참여했던 기존 운영사가 결국 자신의 물량을 뺏는 형국”이라며 “내항통합 취지가 무색하게 무분별한 경쟁이 재현될까 걱정”이라고 전했다.

/이은경 기자 lotto@incheonilbo.com



관련기사
물동량 감소에 인천항 화물 유치전쟁 인천 북항 물동량 감소세가 이어지면서 인천항에서 화물 유치 전쟁이 사실상 시작됐다. 내항 특화 화물에 대한 북항으로의 일부 이전마저 우려된다.13일 인천 항만업계에 따르면 내항에서 현재 처리 중인 원당의 북항 이전이 추진되고 있다.내항으로 들어오는 해당 화물은 내항 인근 식품가공기업 A사에 공급돼 왔다. 현재 A사는 내항을 이용해 연간 54만t가량의 원당을 들여오고 있다.그러나 물동량 확보를 이유로 A사 관계사인 한 부두운영사가 북항으로 화물 일부를 이전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이렇게 되면 북항으로 들어온 화물이 다시 육상 화물 운 인천내항 화물 북항 이전은 경영악화...항만당국 적극 개입해야 인천내항부두운영㈜(IPOC) 소속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조합원들이 인천내항 원당 화물의 북항 이전 추진을 놓고 강경 대응을 선언하고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ㆍ물동량 감소에 인천항 화물 유치전쟁ㆍ내항vs북항 화물 이전 갈등…항운노조 전환배치로 번지나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송본부 IPOC 지부와 한국노총 인천내항부두운영 노동조합은 20일 오전 인천항 3문 앞에서 IPOC 경영 정상화를 위한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내항내 처리 중인 원당의 북항 이전이 성사되면 내항 경영악화로 이어져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는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