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위소득 100% 이하 가정 대상
생계·의료비·월세 등 지원 추진
“촘촘한 복지 안전망 구축 노력”

인천 연수구가 생계 곤란 등 위기 상황에도 공적 긴급 지원을 받지 못하는 주민들을 돕기 위해 지원 기준을 완화한 '연수형 긴급 지원 사업'을 펼친다.

13일 구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갑작스러운 위기를 맞은 중위소득 100% 이하 가정을 대상으로 연수형 SOS 꾸러미 지원과 연수형 긴급 복지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연수형 SOS 꾸러미 지원은 결식 우려가 있는 가구에 10만원 상당 식품 꾸러미를 지급하고, 위기 가정이 상시 이용하도록 푸드마켓 1·2호점에 식품 꾸러미를 비치하는 사업이다.

긴급 복지 지원은 ▲단전·단수 등 체납 공과금이 밀린 가구를 대상으로 한 생계 지원 ▲질병 또는 부상으로 입원한 위기 가구를 돕는 의료비 지원 ▲월세 등 체납으로 퇴거 위기에 몰린 가구에 월세를 지원하는 주거 지원으로 이뤄졌다.

정부형 긴급 복지 지원 대상은 소득 기준 중위소득 75% 이하, 인천형 SOS 긴급 복지 사업 대상은 중위소득 85% 이하 가구다.

문제는 예상치 못한 사고를 당하거나 경제적 위기가 찾아오더라도 이런 소득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공적 긴급 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이다.

이에 구는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중위소득 기준을 완화한 자체 긴급 지원 사업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지원 대상은 주민등록상 연수구에 주소를 두고 있어야 하며, 신청 방법은 실거주지에서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재호 구청장은 “연수형 긴급 지원 사업을 통해 기존 공적 제도에서 벗어난 복지 사각지대 가구들을 보듬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더욱 촘촘한 복지 안전망 구축으로 다 함께 행복한 공감복지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