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전경.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 사진은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전경. /인천일보DB

인천은 루원시티를 중심으로 한 원도심 재개발과 청라국제도시, 검단신도시 등 서구지역과 송도국제도시, 영종국제도시 등 경제자유구역, 서창동 등 도심 외곽 신도시와 택지개발이 진행되면서 인구가 꾸준하게 증가하는 도시다. 2021년 상반기에 잠시 감소를 보였지만 3기 신도시의 일환인 계양신도시가 예정돼 있고, 검단 등을 중심으로 개발이 진행되는 만큼 인구가 다시 증가세로 전환됐다.

이중 서구는 인천은 물론 전국 특별시·광역시 자치구 인구 수 1위 도시다. 행정안전부가 조사한 행정동별 주민등록 인구에 따르면 서구 인구는 지난해 12월 기준 62만4358명으로 10년 전인 2013년 12월 49만35명 대비 13만4323명 늘었다. 같은 기간 인천 자치구 내에서 가장 인구 증가폭이 컸다.

과거 전형적인 농촌지역으로 보수 우위를 점했으나 검단신도시 택지개발과 청라국제도시 등 신도시 건설로 젊은 층 인구가 대거 유입되면서 최근에는 민주당계 우세지역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다. 청라국제도시, 검단신도시, 루원시티 등 신도시와 뉴타운이 위치한 서구는 인천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이자 젊은 도시로 통한다.

그렇지만 가정동, 석남동, 가좌동 등 원도심도 존재한다.

그래서 교통연결성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이 검단을 지나 삼성역과 잠실역 등 강남을 통과하고 서울지하철 5호선이 검단신도시 내 두 곳을 경유할 예정이다.

또한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까지 연결하는 인천지하철 1호선 검단연장선도 내년 개통 예정이지만 여전히 철도교통망에 대한 관심과 민원도 많이 제기되는 지역이다.

서구는 22대 총선을 앞두고 급격한 선거구 변화를 맞게 됐다. 선거구 획정 결과 기존 원도심과 청라1~2동으로 구성된 서구갑, 청라3동과 검단신도시 등이 포함된 서구을에서 서구 갑·을·병 3개 선거구로 나뉘었다. 크게 서구갑은 원도심, 서구을은 청라국제도시, 서구병은 검단신도시로 재편된 셈이다.

22대 총선의 선거구 인구 기준일인 2023년 1월 말 인구를 보면 서구갑 26만9063명, 서구을 32만3235명에 달했다. 이중 검단신도시에만 20만4011명에 이르는 만큼 의석이 1개 늘어나면서 선거구당 면적·범위가 이전보다 줄어 숨통이 틔인 셈이다.

정치권이 이전보다 촘촘하게 현안을 살펴보고 지역 맞춤형 정책을 내놓는 등 기대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



관련기사
[4·10 총선 특집-인천 서구 병] 젊은층 대거 유입 실생활 강한 욕구 2020년대 초부터 검단신도시 아파트단지 입주가 본격화되면서 서구 인구가 폭증하기 시작했다. 22대 총선을 앞두고 서구 인구가 2023년 60만명을 돌파하면서 검단 일대로 서구병 지역구가 신설됐다.서구병은 검단신도시를 중심으로 검단동, 불로대곡동, 원당동, 당하동, 오류왕길동, 마전동, 아라동으로 구성됐다. 검단신도시는 30∼40대 비율이 인천의 타 아파트 거주민 대비 높게 나타나 대표적인 민주당 강세지역으로 꼽힌다. 20대 대통령선거에서 서구병지역 모든 행정동에서 민주당이 높은 득표율을 보였다.이 지역구는 수도권매립지가 포함돼 있 [4·10 총선 특집-인천 서구 을] 여야 새 인물 격돌...표심 향배는 '현안' 21대 총선을 앞두고 선거구 획정 기준 인구 수는 29만1139명. 2개 선거구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청라3동을 서구을로 넘겨주는 방안이 확정돼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의 반발이 거셌다.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은 전형적인 '게리멘더링'이라며 헌법소원을 제기했지만 기각됐다. 이번 선거구 획정 결과 서구을지역은 청라국제도시와 인근 검암·경서동, 연희동으로 새롭게 개편됐다.서구을은 청라국제도시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개발이 진행중인 대표적인 신도시지역이다. 2027년 스타필드 청라, 2029년 청라의료복합타운이 예정돼 있다. 또 지속 [4·10 총선 특집-인천 서구 갑] 청라 1~2동 제외, 원도심 중점 재편 서구는 급격히 인구가 증가하면서 국회의원 선거마다 선거구 획정 논란을 빚었다. 20대 총선 이전까지 서구는 강화군과 함께 서구·강화군 갑·을로 나눠 선거를 치뤘는데, 강화군은 을선거구였다. 총선을 불과 2달을 앞둔 시점에 확정된 22대 총선에서는 기존 서구갑에서 청라 1~2동이 제외되면서 원도심이 대세를 이루는 선거구가 됐다.원도심에서는 국민의힘계가, 신도심에서는 민주당계가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였던 만큼 이번 선거구 개편이 당락에도 주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국민의힘은 20대 의원이었던 이학재 전 의원이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으 [4·10 총선 특집-인천 지역구 분석] 서구 인구 증가·선거구 개편…'맞춤 공약' 기대 효과 인천은 루원시티를 중심으로 한 원도심 재개발과 청라국제도시, 검단신도시 등 서구지역과 송도국제도시, 영종국제도시 등 경제자유구역, 서창동 등 도심 외곽 신도시와 택지개발이 진행되면서 인구가 꾸준하게 증가하는 도시다. 2021년 상반기에 잠시 감소를 보였지만 3기 신도시의 일환인 계양신도시가 예정돼 있고, 검단 등을 중심으로 개발이 진행되는 만큼 인구가 다시 증가세로 전환됐다.이중 서구는 인천은 물론 전국 특별시·광역시 자치구 인구 수 1위 도시다. 행정안전부가 조사한 행정동별 주민등록 인구에 따르면 서구 인구는 지난해 12월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