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원시 영통구 한 배수로에서 발견된 50대 여성 시신 관련, 경찰은 범죄 혐의점이 없어 단순 변사로 종결하고 시신을 유족에게 인계할 방침이다.

수원남부경찰서는 50대 A씨에 대해 단순 변사 사건으로 종결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A씨는 지난 6일 오후 2시쯤 수원시 영통구 동수원IC 부근 도로변 배수로에서 시신으로 발견됐다.

당시 시신 주변에서는 A씨가 입었던 것으로 보이는 옷들이 놓아졌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당시 신원 불상이었던 A씨 지문을 통해 신원을 파악하고, CCTV 영상 역추적을 통해 동선을 확인했다.

경찰 조사 결과 지적장애가 있었던 A씨는 가족과 떨어져 수원시 팔달구 소재 여관에 홀로 장기 투숙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A씨는 지난달 13일 오후 6시쯤 거주 중이던 여관에서 나와 배회하다가 외투를 거리에 벗어둔 채 이튿날 오전 2시쯤 사건 장소인 동수원IC 부근 도로변까지 혼자 걸어나온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A씨가 배수로 방향으로 이동 후, 움직임이 더 이상 포착되지 않았다며 다른 누군가가 현장에 오간 정황도 없었다고 전했다.

A씨 시신은 20여일이 지나서야 발견됐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저체온사 소견이 있으나 단정 지을 수 없다"며 "사망에 이를 만한 외상은 없다"는 구두 소견을 경찰에 전달했다.

경찰은 국과수 소견과 함께 A씨가 한겨울에 외투를 벗고 장시간 배회한 점, 시신 주변에서 입었던 옷가지가 나온 점 등에 미뤄볼 때 저체온증으로 인해 사망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김혜진 기자 tru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