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양향자·이원욱·양정숙·김용남

당 주요 인사들 방문해 임원진과 간담회

"K-칩스법·규제 프리즘 특구로 뒷받침"

반도체 클러스터 인프라 예산 0원 지적

개혁신당이 반도체 클러스터를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인재육성, K-칩스법, 규제 프리즘 특구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12일 양향자 의원, 이원욱 의원, 양정숙 의원, 김용남 정책위의장과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MR1동 전시관을 둘러본 뒤 박승희·남석우 사장, 김홍경·지현기·엄재훈 부사장 등 임원진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준석 대표는 인재육성에 대한 공감대도 나눴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반도체 산업에 있어서 핵심인재를 육성하고 유치하는 것은 기업의 사활이 달린 문제”라며 “(삼성전자는)글로벌 기업인 만큼 장기비전을 준비하고 있겠지만, 인재 육성 등 정치와 결합해 고민할 부분이 있을 것이다. 개혁신당이 같이 소통하며 정책을 만들어갔으면 하는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또 “반도체 산업에 있어서 필요한 생산시설과 연구시설을 필요한 시점에 만들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존의 반도체 클러스터도 있고 여러 가지 사업장도 있지만 막힌 곳이 있으면 뚫어내는 것이 정치의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전자 화성캠퍼스가 있는 경기 화성정 지역에 출마를 선언한 이원욱 의원은 자신의 첫 번째 공약이 ‘규제 프리즘 특구’ 지정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전국적으로 법을 만들지 못한다고 한다면 이런 특구라도 만들어가지고 민간의 창의성이 규제 없는 곳에서 발전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개혁신당이 유의미한 성과를 얻어서 규제가 정말 대폭 개선되는 그런 대안구조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말했다.

또 이원욱 의원은 “평택 산업단지가 4개의 라인이 만들어져 있고 2개의 라인이 더 만들어질 수 있는 여유 부지가 있어 남사 산업단지가 빨리 조성돼야 하는데 기타의 절차들이 아예 진행이 안되고 있어 정부의 조속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씀드렸다”고 언급했다.

삼성전자에 고졸 여직원으로 입사해 상무 자리까지 올랐던 양향자 의원은 “용인 같은 경우 반도체 인프라 구축이 가장 중요한데 이미 내가 K-칩스법 시즌2에 (이러한 내용들을) 다 담아놨다”며 “이를 당론으로 채택해서 신속히 진행하겠다고 (삼성전자 임원진에)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이어“(임원진과의 간담회에서)정부의 반도체 인프라 예산이 2년 연속 제로(0)인데 빠르게 예산 확보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이 중요하단 말씀을 하셨다”며 “D램의 수요가 메모리보다 팽창 속도가 빨라 대한민국 삼성전자의 파운더리 산업이 시급하다는 의미인데, 용인 클러스터에서 진행해야 하는 이 사업을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에 있어 여러 제약들이 빠르게 해결돼야 한다는 절박한 의견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