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지 모두 부적합…주로 공원
핵심 장묘·위탁시설 반영 무산
관련법상 공원 내부 설치 불가
사업내용 대폭 축소·변경 유력
시 “난감한 상황…대안 찾을 것”
▲ 위 사진는 해당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인천에 대규모 반려동물 테마파크를 짓겠다던 인천시가 테마파크에 적합한 입지를 찾지 못해 결국 사업 추진 불가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인천시는 '반려동물 테마파크 기본구상 및 타당성 용역'을 올 초 마무리했다고 11일 밝혔다.

테마파크 입지를 어디로 정할지가 이번 용역의 가장 큰 쟁점이었다. 혐오 시설로 여겨지는 반려동물 장묘시설과 위탁시설을 넣는 것이 테마파크 사업의 핵심이었기 때문이다.

용역 결과 6곳의 후보지가 제시됐지만 내부 검토 끝에 2곳은 제외하고 4곳이 최종 후보지로 도출됐다.

구체적인 장소까진 공개되지 않았지만 지역별로 남동구 1곳, 중구 3곳으로 좁혀졌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그러나 시는 용역을 통해 나온 이들 4곳 후보지 모두 반려동물 테마파크 입지로 부적합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시에 따르면 테마파크 조성 후보지로 공원이 주로 제시됐지만 공원녹지법 등 관련법 상 공원에는 시가 계획했던 ▲장묘시설 ▲위탁시설 ▲동물병원 등 핵심 시설을 넣을 수 없도록 제한돼 있어서다.

시 관계자는 “도출된 후보지에는 장묘·위탁·동물병원 설치가 불가능한데 이것들이 빠지면 테마파크라고 볼 수가 없다”고 진단했다.

실제 전국에서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알려진 경기도 여주 반려동물 테마파크(16만5200㎡)에는 반려동물 장례시설과 동물병원을 포함해 유기견 보호시설, 반려동물 문화센터, 캠핑장 등이 마련돼 있다.

특히 장례시설은 인천 반려인들의 숙원 사업이다. 인천에는 현재 반려동물을 화장할 수 있는 장묘 시설이 전무해 타지로 나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결국 시가 구상한 반려동물 테마파크는 사업 내용이 상당 부분 축소되거나 다른 형태의 사업으로 바뀔 것으로 전망된다.

시 관계자는 “장묘 시설의 경우 현재 서구와 옹진군에서 민간 업체가 지자체와 소송 끝에 결국 승소해 추진할 것으로 보이는데, 공공 장묘시설이 어려운 만큼 민·관 협력을 통해 장례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 등 다각면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용역 결과가 기대한 만큼 나오지 않아 시 역시 난감한 상황이고 원래 구상대로 4곳 후보지에 추진은 어렵다. 대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