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 “지하수 오염됐을까 걱정”
환경부·道·市, 사후 관리 실시
수질·수생태계·지하수 등 살펴
시민단체도 2차 피해 조사 나서
▲ 화성평택화학물질유출사고 현장/인천일보 DB
▲ 화성평택화학물질유출사고 현장 /인천일보 DB

지난 1월 발생한 '화성·평택화학물질유출사고'와 관련해 지역 농가에서 지하수 유입 등 2차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이에 환경부·경기도·평택시는 수생태계, 토양, 지하수 등에 대한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사후 관리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시민사회도 별도 조사단을 꾸려 2차 피해 조사에 나선다.

11일 환경부 등에 따르면 오염수 유출 사고 40여일 만인 지난달 15일 평택 관리천 방제둑 해체 이후, 환경부·경기도·평택시는 수질 개선을 위해 12일쯤부터 ▲수질 ▲수생태계 ▲지하수 ▲하천 퇴적물 ▲토양 등 분야별 전반적인 사후 관리를 진행한다.

지난 1월9일 오염수 유출 사고 이후, 피해가 발생한 관리천 일대에서 수질 검사 등 초기 조사가 이뤄진 바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추가 합성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주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다만 현재 인근 주민들은 실제 농업·생활용수로 활용하는 지하수에 오염수가 유입되는 데 대한 우려가 큰 상태다.

현장에서 만난 한 농민은 “3월부터 본격적으로 쌀농사 등을 짓게 되는데 지하수를 끌어다 쓸 때 오염수에 있던 나쁜 물질이 섞일까 걱정된다”고 했다.

앞서 오염수 유출 사고가 발생한 지 한 달도 안 된 지난 1월31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관리천 일대 19개 구간에서 지하수를 채취 후 검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지하수 19개 구간 중 9개 구간 검사항목에서 색도, 탁도, 망간, 질산성질소, 총대장균군 등 성분이 기준치 이상 검출돼 부적합 판정이 나왔다.

평택시는 부적합 성분이 검출된 9개 구간에 대해 아직까지 오염수와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봤다.

시 관계자는 “당시 관리천 수질 검사에서 검출된 오염물질은 톨루엔, 페놀 등인데 지하수에선 해당 성분이 검출되지 않아 2차 오염 증거로 보긴 어렵다. 인근 축사에서 가축 분뇨가 섞여 나타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지하수 구간 총 14개소(평택 13개소, 화성 1개소)에 대해 2주 1회씩 13개 항목 측정 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했다.

반면 평택 시민사회단체는 지하수 침투까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추가 피해가 우려된다는 입장이다.

김훈 평택환경행동 공동대표는 “특히 지하수에서 오염물질이 검출되면 인근 농가·축사 등에 직접적 피해가 나타날 수 있다”며 “이 일대 수생태계 회복 관련 모니터링을 3월부터 매달 지자체와 별도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원석·김혜진 기자 trust@incheonilbo.com



관련기사
화성·평택 관리천, 단계적 정상화 돌입 지난 달 9일 화성시 한 위험물 보관 창고 화재 이후 발생한 수질오염 사고에 따른 화성·평택시 관리천의 오염수 제거 등 방제작업이 38일 만에 완료돼 하천 기능의 단계적 정상화에 돌입했다.화성시는 지난 16일 관리천에 설치된 방제둑 10개 중 화성시 구간 방제둑 7개를 모두 개방했다. 앞서 15일에는 평택시 구간 방제둑 3개를 철거했다.평택시는 오염수의 진위천 유입을 막기 위해 15일부터 방제둑 4개를 해체하고 그동안 고여 있던 물을 흘려보냈다.환경부와 화성·평택시는 관리천에 화학물질이 유입된 직후인 지난달 10일부터 지난 13일까 평택 관리천 정상화 수순…환경단체 “아직 오염수 가득” 15일 오후 평택시 청북읍 백봉리 관리천 인근.'평택·화성오염수유출사고' 직후 정부와 지자체가 조치에 나선 지 한 달여 지났지만 하천은 여전히 옥색을 띠었다.이날 비·눈이 내려 흙토물이 섞이면서 일부 구간은 카키색으로 변해 있었다.환경부와 화성·평택시 등이 지난달 12일부터 평택시 청북읍 한산리 827번지부터 토진리 454번지까지 총 7.7km 하천 오염구간에 방제둑 18개(화성시 10개, 평택시 8개를)를 쌓고 한 달여간 25만여t 오염수 정화 작업을 벌여왔지만 역부족인 모습이었다.하지만 환경부와 평택시는 이날 “관 평택 쌀 생산지 농수로에 오염수 줄줄…애타는 농심 수습·복구 비용만 1000억원대로 추산되는 '화성·평택 화학물질 유출 사고' 관련, 사고지점 내 오염수를 걷어내기 위해 방제작업 등이 한창이지만 일일 처리용량 한계로 피해가 장기화되고 있다.특히, 사고지점 하천수를 이용해 평택시 쌀 대표 브랜드인 '슈퍼오닝'을 생산하는 농경지는 규모가 187ha에 달해 평택 쌀 생산에도 빨간불이 켜졌다.당국에선 하천수에 문제가 없다고는 하지만, 사고 직후 물고기 등이 집단 폐사하는 등 2차 피해가 발생, 추가피해도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23일 인천일보 취재 결과 사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