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이현석㈜에이텍에이피 수석연구원이덕수·HD현대일렉트릭㈜ 책임연구원
▲(왼쪽부터)이현석㈜에이텍에이피 수석연구원이덕수·HD현대일렉트릭㈜ 책임연구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4년 3월 수상자로 HD현대일렉트릭㈜(경기도 성남시) 이덕수 책임연구원과 ㈜에이텍에이피(경기도 성남시) 이현석 수석연구원을 각각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 조성을 위해 매달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해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이덕수 HD현대일렉트릭㈜ 책임연구원은 전력설비 제조분야 전문가로서 차세대 배전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는 메가와트(MW)급 직류전원 공급시스템 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 국내 직류배전 기술 고도화하고 국내외 사업 진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덕수 책임연구원은 “오랜 시간 중전기기 제조 분야에서 쌓은 경험과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탄소중립 시대에 부합하는 지능형 복합 배전망을 개발하는데 계속 매진하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현석 ㈜에이텍에이피 수석연구원은 자동화 솔루션 IT 분야 전문가로 국제 표준 규격에 부합하는 금융자동화기기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국내 스마트 현금자동인출기(ATM) 시장의 경쟁력 확보 및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기여한 공로다. 또 각종 생체인증, 영상 상담부터 계좌개설, 카드 및 통장발급 등이 가능한 스마트 ATM도 개발해 해외수출에도 기여했다.

이현석 수석연구원은 “하루하루 변해가는 세계 최고의 기술 확보를 통해 금융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경쟁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은경 기자 lott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