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주요 현안 공약에 반영 요청
경제구역·철도·특별법 제정 등
이동환 시장 “꼭 함께 해주길”
▲ 이동환(가운데) 고양시장이 핵심공약 정책인 일산테크노밸리 사업장을 찾아 사업추진 현황을 보고 받고 있다. /사진제공=고양시

고양시가 총선을 30여일 앞두고 예비후보에게 시 발전을 위한 42개 공약을 제안했다.

10일 시에 따르면 이동환 시장은 시가 추진 중인 사업들이 국회와 국가 차원의 행정적·재정적 협력을 얻어 조속히 실현될 수 있도록 각 예비후보자에게 공약에 담아 달라고 요청했다.

제안서는 경제(10건), 교통(12건), 도시환경(7건), 교육(3건), 문화복지(4건), 자치행정(6건) 분야 등 고양시 3000여명 공직자가 가장 중요하게 꼽은 역점사업과 시민 숙원 사업이다

경제 분야는 경제자유구역 최종 지정은 물론 2026년 준공 예정인 일산 테크노밸리와 연계해 ▲국가 첨단전략산업 바이오특화단지 ▲중소 벤처기업부 글로벌창업 허브 등 정부가 추진하는 산업단지를 함께 유치에 나서자고 요청했다.

40여년간 고양시 내 기업 유치를 제한하고 있는 낡은 규제인 과밀억제권역 규제 완화도 담았다.

교통은 서울 출·퇴근 시간 단축과 환승 불편 해소를 위해 ▲9호선 급행 연장 ▲3호선(일산선) 급행화 사업 등 철도 노선이 국가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협력을 요청했다.

도시환경 분야는 재건축에 대비한 국가 차원의 이주대책 지원, 기반시설 확충 등을 제안, 건의했다.

문화복지·교육은 행주산성 일원 한옥마을 조성과 공립박물관·천문과학관 건립을 제안했다.

자치행정 분야는 올해 특례시 승격 2주년을 맞아 실질적 특례시로 거듭나기 위한 '특례시특별법' 제정을 제안했다. 고양시 소재 또는 경계의 서울 기피시설 대책 마련과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대비한 이민청 유치도 함께 힘을 보태줄 것을 건의했다.

이동환 시장은 “향후 국·도비 확보 및 각종 국가 공모사업 유치 등 시 발전에 꼭 필요한 것을 엄선했다”며 “고양시 국회의원 예비후보들께서 꼭 함께 해 줄것”을 요청했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