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곳곳서 진영 내 갈등

국힘 연수을 후보자 공천 확정
탈락자 무소속·이적 출마 의지

민주 부평갑 후보 단일화 언급
부평을 컷오프 반발 진통 여전

여야 대진 확정 분위기 속 혼란
표 분산 우려·선거 피로도 가중

4월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까지 딱 30일 남겨두고도 인천 선거구 곳곳에선 같은 진영끼리의 전쟁으로 인한 화약 냄새가 진동하고 있다.

승리를 챙기기 위해선 표심 분산만큼은 피해야 하는 게 선거판 성질인데 여야 대진표가 속속 확정되는 상황에서도 '원팀'이 버거운 듯한 모습들이 이어지고 있다.

10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국민의힘 김진용 연수구 을 예비후보는 지난 주말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죽어도 송도에서 죽겠다'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무소속 출마와 불출마 사이에서 생애 가장 긴 시간이 필요했다”는 김 예비후보는 “이번 선거는 정당에서 던져주는 인물을 뽑지 말고 주민을 위해, 송도를 위해 사람을 뽑아달라”고 적었다. 탈당 후 무소속으로 완주하겠다는 계획을 공식화한 셈이다.

국민의힘은 지난 9일 연수구 을 공천권을 김기흥 전 대통령실 부대변인에 주며, 인천 14개 선거구에 대한 후보 공천 작업을 마쳤다. 같은 당 소속 김진용 예비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한다면, 여당표가 김기흥 예비후보와 김진용 예비후보로 나눠질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김진용 예비후보는 연수구 을 3자 경선 후보에 선정됐으나, 공직선거법 위반 논란에 휩싸여 발표 4일 만에 컷오프됐다.

여기에 국민의힘 연수구 을 공천에서 컷오프된 민경욱 전 의원도 자유통일당으로 당적을 옮겨 출마하는 방안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평지역 선거구에선 민주당에 '원팀' 요구하는 목소리가 허공을 맴돌고 있다.

지난 9일 더불어민주당 노종면 부평구 갑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한 김교흥(서구 갑) 의원은 “현재 부평 상황이 쉽지 않다. 무소속으로 출마한 이성만 후보와 '원팀'을 이뤄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민주당을 탈당한 이성만 의원은 최근까지 노종면 예비후보를 향해 부평구 갑 단일화를 촉구했으나 노 예비후보는 관행적 경선 방식의 단일화는 없을 것이라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이에 더해 컷오프에 반발해 탈당한 홍영표 의원은 현재 자신의 지역구인 부평구 을에 출마하겠다는 의지를 연일 피력하고 있다.

민주당 소속 부평지역 시의원 출신 한 인사는 “홍영표, 이성만 의원 모두 부평구 현역이라는 점이 뼈아프다. 지역 세력을 무시할 수 없는 인물들을 경쟁자로 선거를 치르면 부평이 아무리 텃밭이라고 해도 민주당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인천 14개 선거구 가운데 아직 두 곳의 경선을 진행 중인 민주당에서 내부 총질이 계속되는 것도 선거 피로도를 높이는 지점이다.

서구 병에 출마한 모경종 예비후보가 같은 지역구 예비후보 신동근 의원에게 본인이 직접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포함 여부를 밝혀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요구한 게 대표적이다.

경선 중인 서구 병이나 부평구 을 등은 친명(친이재명) 인사들이 비명(비이재명) 의원들을 겨냥해 '자객 출마'했다는 논란이 일었던 지역구들이다.

▶ 관련기사 : 포토존부터 한복부대까지…톡톡튀는 선거전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



관련기사
포토존부터 한복부대까지…톡톡튀는 선거전 30일 뒤 치러지는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인천지역 대진표가 어느 정도 완성되면서 지난 주말 육지와 다리로 연결된 섬 영종도부터 대표 원도심인 계양구, 부평구, 미추홀구까지 인천 일대에서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이 잇따라 열렸다.▲톡톡 튀는 지지자들의 이색행렬지난 9일 오후 3시 영종국제도시의 한 건물에서 열린 국민의힘 배준영 중구강화군옹진군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는 발 디딜 틈이 없었다. 크기가 1983㎡에 달하는 선거사무소에는 서해 최북단 백령도를 비롯해 영종지역 주민들까지 약 2000명이 몰렸다. 벽에는 그간 배 예비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