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도시 간 홍보전략 차별화
과열양상지역 특별 관리 계획

수검표 도입 신뢰·정확성 확보
부정선거 의혹 뿌리 뽑을 것
▲ 장재영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 사무처장

4·10 총선이 3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3월21일 후보자 등록, 3월28일 선거운동 돌입, 4월5일 사전 투표 등 굵직한 선거 일정도 하나둘 가시권에 진입했다.

지난 2022년 6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48.9%, 4년 전 제21대 총선에선 63.2%로 매번 전국 평균 투표율보다 낮았던 인천이지만 이번엔 분위기가 다르다. 대선급 주자들 격돌부터 본투표 직전까지 이어지는 공천 갈등 등 다양한 이슈로 선거의 눈이 인천에 집중되는 상황이다.

올해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 사무처를 맡게 된 장재영(사진) 사무처장은 “4·10 총선에 뛰는 인천지역 주자들 이름값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선거라 관심이 지역 안팎에서 확인된다. 불법선거운동이나 허위사실 공표와 같은 기존 리스크에 더해 후보자를 추종하는 외부 세력까지 자칫 과열양상이 될까 계속 주시하고 있다”며 “그런 지역에 대해서는 특별 관리지역으로 지정해 구 위원회는 물론이고 여유가 있는 다른 지역 위원회까지 연계해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여야의 선거구 획정안 늑장 합의가 아쉽기는 해도 일정 관리에 큰 문제는 없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앞서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획정안을 국회에 전달했던 만큼 절차적 관리 측면에서 어려움은 없다”면서도 “선거를 치르는 후보들이나 특히 경계조정 선거구 혹은 선거구가 하나 더 생기는 서구 지역 유권자들은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어 이에 대한 안내에 열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개 선거 30일 전에는 당마다 공천이 마무리되기 때문에 실질 선거 구도가 확정되고 본격적인 운동에 돌입한다. 진짜 선거가 시작된 셈”이라며 “인천은 300만 거대 도시라 원도심·신도시 간 차이나 도서지역 관심 등 홍보 전략을 차별화해 맞춤형 접근을 펼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인천시선관위는 신뢰성·정확성이 확보된 제22대 총선을 통해 그동안 일각에서 주장해 온 부정선거 의혹을 뿌리 뽑겠다는 각오다.

장 사무처장은 “4·10 총선 선거부터 기계에서 분류된 투표지를 개표사무원이 전량 재확인하는 수검표 과정을 새로 도입했다. 또 사전·우편 투표함 보관 장소엔 CCTV를 설치해 누구든 24시간 확인할 수 있게 했다”며 “국민 신뢰를 다시 회복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항상 선거 때마다 상대적으로 투표율이 낮았던 인천이라 투표 독려를 위한 언급도 잊지 않았다.

그는 “늘 하는 말이지만 정치는 투표하는 국민을 두려워한다. 투표하는 인천으로 거듭나면 인구수에 맞는 국회의원 숫자도 보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글·사진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