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개 의료기관 집중 모니터링
피해 민원 현장출동반 등 운영
▲ 24일 오후 상급종합병원 응급실에 보호자가 아기를 안고 들어가고 있다.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인천일보DB

전공의 집단 사직이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자 인천시가 주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의료기관 전담책임제 등 대응에 나섰다.

시는 6일부터 의료기관 전담책임제 및 피해 민원 현장출동반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의료 파업에 따른 위기 경보를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상향함에 따라 시 역시 지난 4일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의료기관 전담책임제는 인천 지역 내 수련병원을 포함한 21개 의료기관을 집중 모니터링 할 책임관을 지정하는 것이다.

시는 21개 의료기관 수에 맞춰 21개 전담책임반을 구성한 뒤 반 별로 시 공무원 1명과 군·구 공무원 1명을 배치해 의료기관과 시·군·구 간 핫라인을 구축하고 유선·현장방문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동시에 시는 피해 민원 현장출동반 또한 이날부터 가동한다. 현장출동반은 각 군·구 보건소에서 운영한다.

총 14개반 28명으로 구성된 출동반은 의료 파업에 따른 민원 발생 시 의료기관에 직접 출동해 민원 처리를 전담한다.

시에 따르면 현재까지 의료 파업 관련 민원은 총 15건이 접수됐고 주로 전공의 부재에 따른 수술 연기와 취소가 주된 내용이다.

전날 기준 인천 11개 수련병원의 전체 전공의 553명 중 인턴 148명을 비롯한 216명이 재계약을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했다.

계약을 유지하고 있는 전공의 352명도 현장에서 근무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시 관계자는 “모니터링과 민원 처리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아직까지 의료 파업으로 제 때 치료를 못 받아 사망하는 등 특이사항은 인천에서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