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대책위, 집회 열고
지구지정 보상 일정 준수 촉구
“이자 폭증·박탈감” 등 호소
▲ 시흥광명 신도시대책위원회 김세정 위원장이 시흥시 과림동 중림사거리에서 광명시민들과 연합으로 시위를 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부채비율 등을 이유로 광명·시흥 3기 신도시에 대한 토지보상을 미뤄 주민 불만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원주민들이 서면합의 없는 지장물조사를 전면 거부하겠다고 나서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시흥시 중림사거리 광장에서 '지장물 조사 전 서면합의'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500여 명의 대책위 주민들은 2024년 상반기 보상계획 공고 및 열람, 2024년 후반기 감정평가보상액 통보·수용재결 등 지구지정 때 발표한 보상 일정 준수를 촉구했다.

시가행진 까지 하며 보상지연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한 이들은 ▲보상일정 준수 ▲수용토지에 대한 정당한 보상 ▲서면합의 없는 지장물조사 거부▲지구지정 철회 요청 등 4개항으로 된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행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LH에 지장물 조사 전 합리적인 대책에 대한 서면합의를 무수히 요구했으나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성토하고 “서면합의 없는 지장물조사를 전면 거부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은 이자 폭증 등 막대한 피해와 고통을 기약 없이 감내할 여력이 없다”면서 “해결능력이 없으면 즉시 지구지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김세정 위원장은 “정당한 보상과 이에 따른 적정한 분양가격 책정이 부동산 시장을 정상화하고 국가 경제를 살리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주민들을 헐값보상으로 내쫓는 것만이 문제가 아니고 헐값분양 역시 정치인, 일부 수분양자와 시행사, 시공사만 혜택을 받게 돼 모든 국민에게 박탈감, 괴리감, 로또 심리, 정상근로 의욕 상실 등으로 국가 발전을 해치게 된다”고 대책을 호소했다.

한편 광명시는 이날 광명동·가학동·노온사동·옥길동 일대 19.23㎢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재지정했다. 지정기간은 이달 2일부터 2027년 3월1일까지 3년이다.

/광명=글·사진 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