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동갑 전현희 전략 공천
고 최고위원 “직 물러나겠다”
친문 단체 행동·탈당 가능성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뇌관'이 터졌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가 27일 친문재인계 핵심인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컷오프(공천 배제)한데다,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직에서 사퇴하면서 '친명vs 비명'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모양새다.

고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부로 최고위원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고 최고위원은 공천 과정에서 비명계가 배제되고 있다는 문제를 꾸준히 제기해 왔다. 친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이 비판하자 지도부 사퇴를 결심했다는 설명이다.

고 최고위원은 “제가 문제 제기를 했던 것은 최근 불거지고 있는 공천 갈등과 무전략에 대한 비판을 방관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었다”며 “하위 20%, 여론조사 문제 등 공정성에 문제 제기가 되고 있다. 총선 전략이 보이지 않는다는 문제 지적이 우리 진영 안에서도 반복적으로 거론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도부는 당헌, 당규로도 해결할 수 없는 정치적 사안들을 치열한 논의를 통해서라도 답을 제시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그러나 제게 돌아온 답은 차라리 최고위원에서 물러나라는 답이었다. 민주당 중진 의원님의 공개적인 답변이어서 무겁게 듣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날 이 대표 최측근인 정성호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고 의원을 겨냥해 “최고위원이 당무를 거부하려고 하면 그 전에 본인이 최고위원을 못하겠다고 하는 게 차라리 나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고 최고위원은 공천 심사에 불공정성 문제를 제기하며 전날 최고위원회의에 불참, 당무 거부에 들어갔다.

앞서 민주당 전략공관위원회는 이날 서울 중·성동갑 지역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전략 공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공천에서 배제됐다.

임 전 실장은 대표적인 친문계 중진급 인사로 이번 공천 갈등의 '뇌관'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앞서 당 지도부는 윤석열 정부 탄생 책임을 져야한다며 임 전 실장에게 '험지 출마'를 요구해왔으나 임 전 실장은 줄곧 서울 중·성동갑 출마를 고수하며 선거 운동을 펼쳐왔다.

그러나 임 전 실장도 결국 공천에서 탈락하면서 민주당 내홍이 걷잡을 수 없는 수준까지 이르렀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날 발표를 기점으로 그동안의 공천 과정에서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대상자 통보' 등 납득가지 않는 결과를 받았다고 주장해온 비명계 의원들이 단체 행동에 나설지도 주목된다.

정치권 관계자는 “공천 심사에 반발한 일부 의원들의 추가 탈당도 우려되며 민주당 총선 위기론이 커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민주연대'라는 탈당을 준비하는 의원들의 모임을 통해 소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