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개개인은 거대한 세상…잘 보존하는 건 의무”


기자 7년·병원 행정직 26년 경험
'알약 쉽게 먹기' '어느 병원 가나'
환자들 고민에 대한 정보 책으로
▲ '아프면 소문내라' 박덕영 저자.

'어느 진료과목의 어느 병원을 가야하나.'

병이 났을 때 가장 먼저 치러야 하는 관문이다. 어떤 의사에게 진료를 볼지가 최초의 선택이며 결정이고 이후에는 예약과 방문이라는 절차를 따르면 된다.

이런 도입부는 어쩌면 내 몸 치료의 승패를 가를 핵심일 수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 부분 노하우를 알려주는 지침서는 딱히 없었다.

박덕영 인천 한길안과병원 부원장이 책 <아프면 소문내라>를 쓴 취지가 여기에 있다. 신문기자로 지낸 7년과 병원에서 근무한 26년의 경험을 토대로 저술한 이 책을 통해 그는 질환에 따라 좋은 의사와 병원을 감별하고 어떻게 건강을 관리해야 좋을지 등의 비책을 아낌없이 풀었다.

▲ 아프면 소문내라박덕영 지음경진출판 303쪽, 2만원
▲ 아프면 소문내라박덕영 지음경진출판 303쪽, 2만원

“저는 의사가 아닙니다. 병원 행정직이 쓴 건강도서라니 실례 일 수도 있겠지만, 환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무엇일까를 생각하는 평소의 고민을 책에 담기로 했습니다.”

한길안과병원 사무실에서 만난 그는 60대라는 나이가 무색하게 날렵하고 안정된 생기를 지니고 있었다.

“스쿼트 100회와 팔굽혀펴기 80번 정도를 매일 합니다. 담배는 피우지 않고요. 실천 가능한 운동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지요.”

그가 이런 관리를 하는 이유는 '내 몸이 하나의 우주'라고 믿는 신념과 맞닿아 있다. 그는 <아프면 소문내라>에서 “인간 개개인이야말로 거대하고도 유일한 세상이며 귀한 존재이기 때문에 신체를 잘 유지하고 보존하는 게 생명을 가진 자의 의무”라고 썼다.

박덕영 저자는 이 책이 대중들에게 더없이 가볍게 다가가 가장 중요한 일을 해내기를 바라고 있다. 알약을 쉽게 삼키는 법, 코 푸는 방법처럼 누구에게 물어보기도 뭣하지만 궁금했던 정보부터 명의 찾는 방법과 상업행위로써 의료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등의 방대한 스펙트럼을 이 책에서 얻어낼 수 있다. 저자가 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의사보다 더 분명하고 직접적인 체득과 전수가 가능하다는 카타르시스도 더불어 읽힌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



관련기사
[문화 인터뷰] 김종진 인천연극협회 회장 "대한민국 연극제서 인천이 산실임 을 입증할 것" 전국 최초로 시립극단을 창립하고 수많은 연극인을 배출한 인천. 인천은 연극 분야에 있어서 어느 도시보다 유서가 깊다. 이런 인천의 연극협회를 이끌 신임 회장에 극단 인토 김종진 대표가 선임됐다. 새롭게 바뀐 규정으로 3년이 아닌 4년의 임기를 맡게 된 김 지회장은 젊은 감각으로 협회 운영 설계도를 그리고 있었다. ▲세대교체 요구에 출마사단법인 한국연극협회 인천시지회에 19개 극단 165명의 회원이 소속돼 있다. 이들 중 왕성하게 활동하는 연령이 갈수록 낮아지며 연극계에도 새 바람이 부는 중이라고 1973년생인 김 회장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