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표, 여권 특별법 개정 압박
박찬대 “政, 원도심 정비 대책을”
홍익표 “인천 교통망 확충 최선”
▲ 박찬대(인천 연수구갑)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6일 인천 남동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인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호윤 기자 256@incheonilbo.com

인천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전세사기 피해 구제법, 노후계획도시정비 특별법 등 인천지역 현안 해결 적극 나서지 않는 정부 여당을 향해 집중 포화를 날렸다.

민주당 이재명(인천 계양을) 대표는 26일 인천시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226차 인천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전세사기 피해 때문에 유명을 달리하신 사건이 있었다. 지금 1주기가 됐다”며 “이곳 인천에서만 무려 2000세대가 넘는 전세사기가 벌어졌다. 1년이 지났지만, 뚜렷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전세사기 대책의 핵심은 선구제 후구상”이라며 “전세사기 피해자 구제를 위한 특별법 개정을 하자고 하는데도, 정부·여당은 꿈쩍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 “지금 대통령부터 여당 비대위원장이 전국을 다니면서 온갖 약속을 쏟아내고 있다”며 “전세사기 피해자 구제 특별법 개정부터 즉각 나서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찬대(인천 연수갑) 최고위원은 “대통령은 인천에서 사진만 찍고 갈 것이 아니라 인천 원도심 정비 대책 마련에 최소한의 성의를 보여라”고 쓴소리했다.

박 최고위원은 “제가 대표발의하고, 인천 연수지구를 법 적용 대상에 포함한 노후계획도시정비 특별법이 작년 말 국회를 통과했다”며 “하지만 법 통과 후 윤석열 정부 국토부는 인천 무시, 인천 패싱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최고위원은 인천에 1기 신도시에 준하는 대규모 택지개발이 이루어졌다는 점을 언급했다.

박 최고위원은 “80년대 중반부터 조성된 연수지구와 옥련, 선학, 청학동 등 인근의 생활권을 포함하면 분당, 일산에 이은 대규모 주택단지”라며 “그간 인천시민들은 광역교통망과 자족 기능이 부족해 많은 불편을 겪어야 했다. 지금은 노후화까지 더해져 이중, 삼중의 고통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윤석열 정부는)법 시행에 따른 광역교통대책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역시 과업 범위를 1기 신도시 사례로 한정하는 등 인천은 안중에 없다”며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전문기관 역시 인천 지역에는 없고, 뚜렷한 계획도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사통팔달 인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2024년 1월 인천 인구가 300만을 돌파했다”며 “인천이 그만큼 살기 좋은 도시라는 뜻이고, 경제적 도약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인구가 증가한 만큼 생활 인프라도 재정비돼야 하는데 이것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교통망 확충이 필수다. 경의선 철도 지하화, GTX B노선의 신속한 착공과 조기 개통, GTX 추가 노선 확보 등 교통망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교흥(인천 서갑) 인천시당위원장은 이날 “이번 총선은 수도권이라는 미명 하에 소외받아 왔던 인천의 미래와 비전을 윤심이 아닌 민심으로 바꿀 수 있는 분명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인천시민들께서 현명한 선택으로 준엄한 심판을 해 주실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