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120억 부동산 취득안 반려
“계획 미비·전형적 예산 낭비”
상임위선 의원 질타 쏟아져

시 관계자 “매입 운영땐 수입”
▲ 광명시의회 정지혜 의원이 광명시의 사회적경제혁신센터 확충을 위한 부동산 매입안에 대해 예산 낭비와 구체적 운영 계획이 미흡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광명시가 예산 120억원을 들여 추진키로 한 사회적경제혁신센터 확충 사업이 시의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광명시의회는 지난 19일 제282회 임시회에서 집행부가 올린 '2024년 제1차 공유재산관리계획안' 3건을 심의했다.

그 중 일직동 문화예술센터 신축(338억)과 광명형 긴급 지원주택 매입(32억원)은 수정 의결되고 사회적경제혁신센터 확충을 위한 부동산 취득안(120억원)은 반려됐다.

이날 소관 상임위인 자치행정교육위원회에서 사회적경제혁신센터 확충안을 두고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정지혜 의원은 “센터 이전을 위한 의견을 500명을 대상으로 한 것이 시민을 대표할 수 있느냐”고 따져 묻고 “현재 시는 사회적경제센터를 소하동에 운영 중인데 구체적 운영 계획도 없이 또 센터를 만드는 것은 전형적인 예산 낭비”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 의원은 “매입하려는 건물은 주차 공간도 부족하다. 건물을 임대해서 센터를 운영해 보고 효율성을 꼼꼼히 검증해 건물을 매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종오 의원은 “하안동에 공실 된 건물이 많다. 굳이 건물을 75억 들여 매입하고 공사비 44억을 추가로 들이는 것은 효율성이 떨어진다”며 “120억을 들여 센터를 확충하는 것은 합리적이지도 않고 타당성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재한 의원도 “광명시는 올해 본예산을 수립하면서 비용절감을 고민했다고 하는데 1차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보면 고민한 것 같지 않다”면서 “광명시가 운영하는 각종 센터에 매년 인건비가 60% 이상이다. 시는 추가로 센터를 만들 생각만 하지 말고 현재 위탁 운영하는 센터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주차는 인근 현대 테라타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고 버스 이용이 편리하다. 건물을 매입해서 운영하면 임대료를 받아 수익을 낼수도 있다”고 했다.

/광명=글·사진 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